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중국에 가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 본문

⛄⛄ 팬데믹.보건위생.백신

중국에 가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

Ador38 2011. 11. 15. 23:19

중국에 가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서론
중국인은 세계에서 먹는 것을 가장 중시하는 민족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마치 먹기 위해 사는 사람처럼, 중국인이 먹는데 쏟는 관심과 정열은 다른 나라 사람의 추종을 불허한다. "중국인은 다리가 넷인 달린 것은 책상 외에는 다 먹고, 다리가 둘 달린 것은 사람 외에는 다 먹고, 또한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 외에는 다 먹을 수 있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이다.

 

그만큼 뱀, 개구리, 살쾡이, 물방개 따위의 폭 넓은 재료를 사용하여 세계 제일의 요리를 창출해 낸다. 이처럼 광범위한 음식재료야말로 어쩌면 중국인구가 세계인구의 1/5이상을 차지할 만한 이유가 되었는 지도 모를 일이다. 중국은 수천 년의 세월에 거쳐 음식문화를 구축해 왔다. 이처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음식문화는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본문에서는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중국의 음식문화

1. 4대 요리


중국요리는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10대 계통 요리로 분류할 수 있으나,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한다면 북경, 상해, 사천, 광동 요리도 나뉜다.


<북경요리>
황화 유역을 대표하는 북경요리, 일명 징차이(京菜)라고 한다. 베이징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산동성, 서쪽으로 태원까지의 요리를 포함한다. 북경은 지리적으로 한랭한 북방에 위치하여 높은 칼로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육류를 중심으로 강한 화력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조리하는 튀김요리와 볶음 요리가 특징이다.

<상해요리>
상해 요리는 간장이나 설탕으로 달콤한 맛을 낸 기름기가 많고 진한 것이 특징이다. 쌀 생산지라 쌀밥에 어울리는 요리가 발달한 점도 상해 요리의 특징의 하나로 양자강 유역을 대표한다. 상해는 예전부터 중국 제일의 항구로서 외국과의 왕래가 빈번했고, 또 양자강과 바다가 가까운 지역이라 해산물이 풍부해서 맛있고 독특한 해산물 요리가 많다.

<사천요리>
사천은 티베트에 가깝고 바다에서 멀어 추위와 더위가 심한 지방이다. 그래서 식욕을 돋우기 위하여 마늘, 파, 붉은 고추 등을 많이 사용하는 매운 요리가 발달되었다. 사천요리의 양념은 시고, 맵고, 톡 쏘고 향기로운 것이 특징이다. 요리로는 두부와 고기의 볶음, 새우와 고추의 볶음, 돼지고기와 땅콩 볶음 등이 있다.

<광동요리>
광동은 중국 요리 중에서도 가장 종류가 많은 지역이다. 농산물이 풍부한 데다가 항구 도시로서 동남 아시아와의 교역도 빈번하였기에 많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돼지, 소, 양, 닭 같은 가축은 물론 비둘기, 쥐, 원숭이, 호랑이, 코끼리, 메뚜기 등 무엇이든지 다 요리해 낸다. 광동 요리는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단맛이 앞서는 게 특징이다. 또한 간식류가 풍부하고 맛있다.

2. 일상식사

중국 음식의 기원은 매우 유구(悠久)하고 또한 그 종류를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위에서 언급한 4대 요리나 각 지방의 특색 있는 요리들은 중국인이라 할지라도 일일이 다 알지 못할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같은 내용의 요리일지라도 지방에 따라 요리 이름이 달라서 주문을 할 때 혼동이 오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중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은 외국인들이 아는 산해진미(山海珍味)와는 거리가 멀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재료를 구하기가 힘들다.
중국의 요리는 유명하면 유명할 수록 그 재료를 구하기 힘들다. 그 유명한 곰 발바닥 요리 같은 재료는 비싸기도 하고 구하기도 힘들다. 어떤 재료들은 계절과 지역의 한계로 인해 구하는데 애를 먹기도 한다.

 

두 번째는 중국요리의 제작과정에 있어서 각종의 양념을 넣게 되는데, 각 요리마다 엄격한 규제가 있다.

이들 양념들은 종류가 매우 많고 어떤 온도일 때 넣어야 하는 등 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일반 중국인 가정집에서 이들 양념을 제대로 갖춘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세 번째로 요리 기술인데, 유명한 중국 요리를 만드는 데에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 좋은 요리가 탄생되려면 "30%는 재료, 70%는 주방장의 기술을 봐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요리 제작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경비 문제이다.
중국 요리들은 단독으로 먹는 경우가 없다. 중국 요리의 경우는 필히 여러 음식과 한데 어우러져 세트를 이룬다. 정식 요리 한 코스를 먹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일반 중국인들의 수입으로는 엄두도 못 낼 비싼 가격이다.


그렇다면 일반 서민들이 평상시 먹는 중국 음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중국은 지역이 넓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식사하는 스타일이 다르다.

 

북부지역은 밀가루 음식을 주식으로 하며, 일상적으로 만두(饅頭)·반찬·국물을 그 주된 내용으로 한다. 도 다른 주식으로는 국수가 있다. 국수의 제조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자장면·노면·초면(抄麵)·양춘면(陽春麵) 등 이루다 헤아릴 수가 없다. 서부 지역 사람들은 밀가루로 만든 각양각색의 만두와 전병을 매우 즐긴다.

동부지역 즉 만주 사람들은 만두 이외에도 큰 옥수수 알로 쪄서 만든 "따챠즈"라는 음식을 먹는다.

 

중국 남부 사람들의 주식은 상대적으로 단조로운 편인데, 쌀을 주식으로 하여 하루 세끼 모두 쌀을 먹는다.

 

결론적으로 중국인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은 우리가 생각하듯이 그렇게 풍부하거나 다양하지 않다. 주된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클 것이며, 이외에 조리기술·재료·등 여러 가지로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중국을 여행하는 외국인 여행자들이 오히려 중국요리의 정수를 맛볼 기회가 더 많다고 할 것이다.

3. 대중적인 음식


<교자(餃子)>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만두"는 한자로 "饅頭"라고 쓴다. 그러나 중국에서 "만두"라는 음식은 우리가 생각하는 물만두의 그런 것이 아니다. 속에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비교적 큰 밀가루 덩어리는 만두라고 한다. 우리가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먹는 만두는 중국어로 "교자(餃子)"라고 해야 한다. 교자는 중국의 북방인이 즐겨 먹는 주식이다.


<만두(饅頭)>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에서 "만두(饅頭)"는 속에 아무 것도 들지 않은 밀가루 덩어리를 일컫는다. 중국의 많은 지역, 특히 북방에서는 만두가 중요한 주식중의 하나이다.


<국수>
국수 또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결혼식 같은 경사를 맞이하게 되면 여자 쪽 집안은 국수, 즉 "희면(喜麵)"을 준비하여 찬합에 잘 싼 다음 신부의 꽃가마와 함께 남자 집에 보낸다.


<유조(油條) >
중국인들은 아침식사로 "유조"를 먹는 경우가 많다. 이 유조는 커다란 꽈배기 같이 생겼는데 기름에 바싹 튀긴다. 길이는 약 30∼40㎝ 정도이다.

4. 중국요리의 매너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손님을 매우 따뜻한 마음으로 대한다. 그들은 손님이 왔다하면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서 정성스런 식사를 대접하는 것을 큰 미덕으로 삼고 있다.

※ 중국인이 손님을 접대할 때 지키는 기본적인 예의와 금기 사항


① 식사 전에 따뜻한 수건을 내놓아서 손님으로 하여금 얼굴과 손을 씻게 한다. 손님은 항상 상석에 앉힌다.
② 손님 접대시 술 주전자나 차 주전자의 입 부분을 사람 쪽으로 하지 않는다. 주전자의 입 부분이 사람을 향하면 그 사람은 구설수에 오른다고 한다.
③ 손님을 접대할 때 달걀은 두 개 부치지 않는다. 달걀 두 개는 중국어로 "이단"이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바보"라는 뜻이 있다. 일반적으로 4 내지 5개를 부친다.


④ 과일을 대접할 때 배는 둘로 조개지 않는다. "배"는 중국어로 "이자(梨子)"이며 "리즈"라고 읽는다. "쪼개다" 는 중국어로 "별(別)"이다. 그래서 배가 갈라진 것은 "이별(梨別)"이 된다. 그런데 이 단어의 발음은 동시에 "이별(離別)"의 발음과 같다. 결국 배를 둘로 쪼개서 먹는 것은 "헤어진다"라는 의미가 된다.
⑤ 우리 나라 사람들은 가끔 고개를 숙여 밥을 먹기도 하나 중국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필요시 그릇을 받쳐들고 먹는다. 고개를 숙여 식사를 하는 것은 돼지 같은 동물이나 그렇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 초대시 식탁에서의 주의점


① 주객(主客)
중국 식탁에서는 주객과 배객(陪客)이 잇다. 주객은 그날의 중심인물이다. 배객 보다 늦게 도착하고 퇴석(退席)도 좀 빨리 한다. 주객이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다른 배객들이 자리를 뜨기 거북하기 때문이다. 요리를 돌릴 때도 주객에게 먼저 한다.


② 저(箸)
보통 중국 식탁에서는 정을 두텁게 한다는 뜻으로 공동저를 두지 않고 자기가 사용하던 것으로 요리를 덜어낸다. 그러니 다른 손님에게 불쾌감을 주기 않게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③ 덜음 접시
중국 요리는 두 서너 가지 요리를 한 접시로 그냥 먹어도 된다. 요리를 덜어 낼 때의 분량은 소량으로 하는 것이 좋다. 먹다 남겨 두어도 실례가 되고 처음에 많이 먹어두면 나중에 나오는 요리는 못 먹게 될 테니 적당히 먹는다.


※식탁과 석순
중국 요리의 식탁은 원형이고 중심에 한층 높은 부분은 회전식으로 되어 있다. 요리나 조미료는 이곳에 놓여지고 그것을 돌리면서 자기에게 맞는 요리를 골라서 작은 접시에 나눠서 먹는다. 식탁의 인원은 8∼10인 까지가 기본이고 중국 요리는 산해진미를 사이에 두고 둘러앉아서 여럿이 먹도록 되어 있다. 때로는 6인 정도의 소탁(小卓)인 때도 있다. 언제 어느 때라도 객석은 짝수로 되어 있다. 중국은 예로부터 홀수를 싫어하고 짝수를 길(吉)로 여기는 관습이 남아 있다.


※중국 요리의 순서


중국요리가 나오는 순서에는 일정한 격식이 있다. 먼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몇 가지의 소채(小菜)가 나온다. 이는 정식 요리가 나오기 전에 차를 마시면서 함께 먹는 가벼운 음식이다.

 

그 다음 정식 음식의 첫 부분으로 안채(凉菜)라고 하는 찬요리 몇 가지가 동시에 나온다. 양채는 주로 술에 대한 안주의 개념이며, 맛이 담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다음 더운 음식인 열채(熱菜)들이 나오는데 주로 하나씩 나온다.

열채는 술에 대한 안주의 개념이 아니다. 식사를 위한 요리이다. 열채의 끝에는 통상 생선 요리가 나온다. 생선 요리가 나온 다음 국물이 나온다. 중국어로 "탕(湯)"이라고 한다.

 

탕이 나온 다음 웨이터는 밥 혹은 국수를 주문 받는다.

이 부분이 바로 주식에 해당된다. 이후 후식이 나오면 식사의 전과정은 끝나는 것이다.

 

Ⅲ. 중국의 차 문화

1. 중국의 차 문화


차의 고향은 중국이다. 중국은 일찍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한 국가 중의 하나이다. 일찍이 진(秦)나라 때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당시는 "차"라고 부르지 않고 "고도(쓴 씀바귀라는 뜻)"라고 불렀다. 즉 약재로 사용되어 병을 고치는데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장기간 약초로 사용되면서 중국차가 병을 고칠 수 있을 뿐 아니라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또한 향기도 좋아서 음료수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대량으로 차를 재배하기 시작하여 차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차가 약초로부터 음료수로 전용되기 시작한 것은 前漢시기이다. 삼국시대에는 적어도 양자강 이남 지역에서 차를 마시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었다. 위진남북조시대에 들어와서 귀족 계급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이미 하나의 기호 활동이 되고 있다. 당나라에 와서는 차를 마시는 풍조가 더욱 유행이 되고 보편화되었다. 이제는 궁중이나 귀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민간 사회에도 전파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남의 집을 방문하면 커피나 주스가 나오지만, 중국인의 가정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내오는 것이 차이며, 연회석에서도 차는 절대로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다. 중국음식에는 기름기가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차를 마신다. 중국차에는 기름기를 없애주는 기능을 갖고 있어서 중국음식을 먹은 다음 중국차를 마시면 개운하기 때문이다. 중국차는 중국 음식에 잘 어울리는 음료이다. 차는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결혼식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 혼례를 치르던 시절, 남자 측이 여자 집에 가서 결혼을 제의할 때 차를 필히 선물로 하였다. 차가 결혼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옛 속담에 "아녀자는 두 집의 차를 마시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다시 말해서 여자는 일생 동안 한 남자한테만 시집가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차를 마시면 여러 가지로 몸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우선 갈증을 해소할 수 있으며, 몸의 분비 작용이 활발해지며, 숙취를 제거해 주고 정신을 맑게 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차에 습관이 안된 사람이 갑자기 진한 차를 마시게 되면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특히 야간에는 차를 가능하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하루 밤 지난 차도 마시지 않는다. 중국어에 "隔夜茶, 毒如蛇 (하루 밤 지난 차는 그 독성이 독사와 같다)"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 지극히 좋지 않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