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韓 랩 센세이션’… PSY(싸이)의 최초·최고 기록 본문

😲😳🙄 DH.국회.법원.헌재.

* ‘韓 랩 센세이션’… PSY(싸이)의 최초·최고 기록

Ador38 2012. 9. 21. 11:42






싸이 엘렌쇼


싸이가 미국 방송 스튜디오를 뒤집어엎었다. 싸이는 19일(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인기 프로그램 ‘NBC 엘렌 드제너러스 쇼’ 무대에서 객석에 난입하는 공연을 선보이며 스튜디오를 초토화 시켰다.


앞서 11일(현지시각)에도 싸이는사이먼 코웰과 함께 출연하며 역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바 있다. 이에 놀란 제작진은 일주일만인 19일 싸이를 다시 정식 게스트로 다시 초대한것.

 

콘서트장을 연상케하는 이 무대에서 싸이는‘강남스타일’을 부르던 중 하이라이트 부분으로 접어들자 객석으로 뛰어들어갔다. 갑작스럽에 코앞으로 온 싸이의 모습에 관객들은 놀라면서 환호성을 질렀다.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난 방청객들은 노래 중간중간 지르는 싸이의 추임새 ‘Let"s bounce’, ‘Make some noise’ 에 맞춰 열광적으로 말춤을 췄다. 누리꾼들은 “싸이가 세계적 인기를 얻은데는 다 이유가 있었다”며 관객을 압도하는 쇼맨십을 극찬하고 있다.


〈동영상뉴스팀〉

 

‘韓 랩 센세이션’…싸이의 최초·최고 기록

기사입력 2012-09-17 12:17:00 기사수정 2012-09-17 12:17:14


지난 15일(현지시간) 싸이(본명 박재상.35)가 출연한 미국 NBC TV의 인기 버라이어티 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극중 한 모자 가게 직원은 동료가 싸이에 대해 묻자 이렇게 소개했다.

"한국의 랩 센세이션 싸이잖아. 지난주만 해도 미국에서 무명이었지만 유튜브 조회수가 2억에 육박하더니 어딜가나 싸이가 나온다고.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에 아이튠즈 1위, (NBC 유명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 쇼'까지 나왔다니까."

이 대사는 싸이가 미국에서 짧은 시간 대중 스타로 떠오른 과정을 단번에 알려주는 대목이다.
싸이도 '세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녹화를 한 16일 SNS에 "정말 벅차네요. 비현실적인 매일"이란 글을 올렸을 정도다.
싸이가 지난 7월 15일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을 발표한 지 2개월 만에 세운 최초, 최고 기록들을 짚어봤다.

◇유튜브 조회수 최단.최고 기록..2억 돌파 눈앞 = 전세계적인 '강남스타일' 돌풍을 일으킨 진원지는 유튜브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공개된 지 52일 만인 지난 4일 한국 콘텐츠로는 처음으로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유튜브 코리아는 1억 건 돌파 당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오른 한국 콘텐츠 사상 처음으로 최단 기간 최고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후 이 뮤직비디오는 8일 만인 지난 12일에는 1억 5천만 건을 넘어섰으며 17일 현재 1억9천70만 건을 기록 중으로 '2억 뷰'를 눈앞에 뒀다.

17일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국가별 조회수는 미국이 2천953만 건으로 1위, 태국이 1천494만 건으로 12위, 한국이 934만 건으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세계 네티즌의 성별로는 남성이 62.3%, 여성이 37.7%로 집계됐다.
'강남스타일'의 유튜브 조회수가 엄청난 수치를 기록함에 따라 소속사가 벌어들일 수익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튜브코리아 관계자는 "제작사가 제공한 동영상 콘텐츠 앞에 붙는 광고 수익을 제작사와 분배한다"며 "전세계 국가마다 광고 단가는 다르지만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이 봤느냐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제작사의 음원이 사용된 패러디 영상에도 광고를 붙여 수익화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빌보드.아이튠즈..美 차트 한국 가수 최고 기록 = 싸이는 팝 시장을 대표하는 미국 음악차트인 빌보드와 아이튠즈에서 모두 한국 가수 최고 기록을 세웠다.

'강남스타일'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빌보드 메인 차트인 '핫 100' 64위에 올랐다.
지금껏 한국 가수 중 '핫 100' 차트에는 원더걸스가 2009년 10월 영어 버전 '노바디(Nobody)'로 76위에 오른 게 유일했지만 싸이는 이 기록을 뛰어넘었다.
또 한국어 노래가 '핫 100' 차트에 진입한 것도 처음이다.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는 "빌보드는 음원, 음반, 방송횟수를 합산한 차트"라며 "'강남스타일'이 아이튠즈 음원 차트에서 상승세인 데다가 앞으로 유니버설뮤직 산하 레이블을 통해 음반 유통이 시작되고 라디오 에어 플레이가 받쳐주면 빌보드 '톱 10'을 노릴 수도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강남스타일'은 빌보드에 이어 지난 15일 미국 아이튠즈 음원 차트(Top Songs Chart)'에서도 1위에 올랐다. 한국 가수의 노래가 이 차트 정상을 차지한 건 처음이다.

이 차트는 실시간차트로 싸이는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잠시 1위를 내줬지만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출연 후인 16일 다시 1위를 탈환했다.
또 한국 가수의 한국어 곡임에도 미국뿐 아니라 캐나다, 아르헨티나, 체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등 18개 국가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에 오르며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전 세계 아이튠즈 순위를 통합해 집계하는 차트) 1위까지 거머쥐었다.

양 대표는 "전세계가 디지털 음악 환경으로 변화된 흐름에서 아이튠즈는 미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고 유료 음원 판매량을 집계한 차트이기에 싸이의 1위는 실질적인 인기를 반영한 것"이라며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 1위도 지금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곡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제 월드스타'..한국 가수 최초 美 대중스타 발돋움 = 싸이는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와 SNS를 통해 자생적인 인기를 얻으며 미국 기획사에서 '러브콜'을 보낸 국내 첫번째 가수다.

그간 보아, 세븐, 원더걸스 등이 국내 소속사의 노력으로 미국 진출을 꾀했다면 싸이의 경우 역으로 미국에서 진출을 요청한 케이스.
그로인해 네티즌은 싸이에 대해 '강제 월드스타'라고 부르고 있다.
싸이에게 러브콜을 보낸 프로모터는 저스틴 비버를 발굴하고 키워낸 매니저인 스쿠터 브라운으로 싸이가 국내 가수로는 처음으로 미국의 영향력있는 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 중인 것도 스쿠터 브라운의 역량이 크게 작용했다.

싸이는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참석에 이어 미국 음악 전문 채널 VH1의 '빅 모닝 버즈 라이브', NBC 유명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 쇼', NBC 간판 아침 프로그램 '투데이 쇼', NBC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등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했다.

또 오는 21-22일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페스티벌'에 테일러 스위프트, 리아나, 어셔, 본 조비, 그린데이, 린킨파크 등과 함께 공연한다.
싸이는 향후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에 있는 유니버설 리퍼블릭 레코드를 통해 음반을 유통하고 공연 활동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근 싸이는 스쿠터 브라운, 팝스타 어셔와 뉴욕의 한 클럽을 찾아 "이 친구(스쿠터 브라운)가 말하길 내가 올해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공연할 것이라고 한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가요 관계자들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여파가 언제까지 지속되며 새로운 기록을 낳을지 기대된다"며 "또 '강남스타일'의 열풍이 사그라든 후 싸이가 현지 대중 스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美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만든 강남스타일 ‘인기 폭발’

입력 2012-09-20 09:40:11



미 해군사관학교(USNA) 생도들이 싸이의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해 만든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19일(현지시간) CBS 뉴스에 따르면 2분40초 분량으로 제작된 이 동영상(GangnamStyle - USNA Spirit Spot)에는 미국 해군 장교 후보생들이 흰 제복을 입은 채 메릴랜드 주도인 애나폴리스 광장과 캠퍼스 주변 부두, 기숙사 앞, 그리고 심지어 선내에서 '말춤'을 추는 모습이 담겨 있다. 생도들이 집단으로 춤을 추면서 립싱크를 하는 이 동영상은 더블본드 프로덕션의 마크 비티어가 16일 유튜브에 게재했다

이 동영상은 유튜브에 올린 지 사흘째인 이날 조회수 100만 건을 돌파했으며, 완성도도 상당히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BS는 "해군 생도까지 이 재미있는 유행의 대열에 합류했다"며 "'강남 스타일'을 비롯한 K팝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고 분석했다.
또 캐피털가젯닷컴은 "생도들은 휴식 시간이 많지 않지만, 확실히 어떻게 그것을 즐기는지는 안다"고 보도했다.

<동아닷컴>

강남스타일 동유럽 점령, 폴란드 늘씬미녀들도 말춤

입력 2012-09-21 14:20:38




‘강남스타일 폴란드’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강남스타일’이 동유럽까지 접수했다.
17일(현지시각) 폴란드 민영방송 TVN은 아침 교양 프로그램 ‘안녕하세요’에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와 싸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 방송은“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유명 인사들이 싸이의 말춤을 따라 추면서 미국 전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강남스타일’을 소개했다. 또 폴란드의 바르샤바, 크라쿠프 등의 도시 광장에서 말춤을 추는 일반 시민들을 보여주며 그들의 인터뷰 담았다. 폴란드에서도 강남스타일이 유행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동영상뉴스팀〉

 

 

Asia Economy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영국 BBC라디오 방송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영어로 바꿔 진지한 분위기로 낭송해 청취자들을 폭소케 했다. 싸이는 전화 인터뷰를 통해 "선글라스를 벗으면 사람들이 못 알아본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20일(현지시간) BBC라디오 '스콧 밀스 데일리(Scott Mills Daily)'에서는 한 여자 성우가 은은한 클래식 음악을 배경으로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를 영문으로 풀어냈다.

마치 시를 낭송하듯 진지하게 노랫말을 읽어내리자 라디오 진행자 스콧이 웃음을 참지 못하고 작게 큭큭 대는 소리도 전파를 탔다.

노랫말 낭독이 끝나자 스콧은 "무슨 뜻인지 알았으니깐 더욱 더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겠다"며 "감동적이고 여태 들어본 음악 중에 가장 아름답다"는 찬사를 쏟아냈다.

미국 LA에 있는 싸이와의 전화 연결도 이뤄졌다. 스콧이 "강남스타일이 대세다. 요즘 잠을 못자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묻자 싸이는 "오늘 빌보드 차트 11위에 랭크됐다는 말을 듣고 흥분돼서 잠을 못 이루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강남스타일이 BBC에서 이번 주 내내 흘러나온다. 영국에서 인기가 최고다"는 칭찬에 싸이는 "고맙다. DJ인 당신 덕분이다. 당신이 나의 영국 매니저다"라고 화답했다.

스콧이 "웃기는 댄스를 추면서 당신 표정은 항상 심각하다. 슈퍼스타가 된 소감이 어떤가"라고 질문하자 싸이는 "그게 내 노래의 핵심이다. 사실 나는 한국에서 12년 동안 이런 춤과 노래를 쭉 해왔기 때문에 이번 앨범 역시 한국 사람들에게는 '싸이가 또 다른 춤을 들고 나왔네' 정도의 반응이다"고 말했다.

싸이는 본인의 인기에 대해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겸손한 면모 또한 드러냈다. 그는 "아직 미국에선 선글라스를 벗으면 사람들이 못 알아본다. 더 열심히 활동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뒤 "하지만 너무 어둡다. 만날 (선글라스) 쓰고 다니느라 고생하고 있다"고 농담 섞인 엄살을 부렸다.

방송을 마치면서 스콧이 "강남스타일이 영국 음악 차트 1위를 할 것 같다. 어제도 라디오에서 두 번이나 틀었다. 오늘 세 번 더 틀겠다"고 말하자 싸이는 크게 웃으며 "네 번 틀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싸이는 청취자들에게 "강남스타일을 좋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가능한 최대한 빨리 영국에도 찾아가겠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한편 국내 네티즌들은 이날 싸이의 BBC라디오 출연분을 다시듣기로 청취하며 영국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재확인했다.

특히 이날 방송을 통해 공개된 강남스타일의 영문 노래가사를 접하고서는 "강남스타일, 이렇게 들으니 정말 의미심장하다", "진정 예술성 높은 노래다", "역시 BBC도 인정한 싸이"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 BBC라디오 바로듣기

 


Asia Economy

▲ BBC가 번역한 '강남스타일' 영문 가사(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조인경 기자 ikj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