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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한국 근현대 명작 1위부터 20위까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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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한국 근현대 명작 1위부터 20위까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
1954년 11월 21일, 개인전을 준비 중이던 서울의 이중섭(李仲燮·1916~1956)은 일본의 아내 남덕(일본명 야마모토 마사코)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우직하면서 꿋꿋한 소'는 가난 때문에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고 홀로 예술혼을 불태웠던 이 외로운 화가의 이상적 자아(自我)였다.
붉은 노을을 배경으로 소의 머리 부분을 표현주의적으로 묘사한 이중섭의 '황소'(1953년경·개인 소장)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고 있는 '명화를 만나다-한국 근현대회화 100선' 출품작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그림'으로 꼽혔다. ‘이중섭 평전’을 집필 중인 미술사학자 최열씨는 “‘소’는 이중섭이 동경 유학중이던 1930년대, 자유미술가협회 전시 출품을 준비하면서부터 몰두한 주제였다. 강한 붓질, 절규하는 듯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눈빛에 깃든 애절함이 관람객의 마음을 끄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연령대별 설문조사에서도 이중섭 소 그림은 단연 인기. 10~60대 모든 연령에서 ‘황소’가 1위, ‘소’가 2위를 차지했다. 는 달리 뚜렷한 자기 특색이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가 공동 8위, 김환기의 ‘산월’(1958)이 10위에 자리매김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조선일보가 함께 주최해 지난달 29일 일반 관람이 시작된 이 전시엔 17일까지 모두 18일간(휴관일 제외) 6만2699명의 관람객이 들었다. 하루 평균 약 3500명이 덕수궁을 찾은 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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