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솔트룩스, 20~70대 사투리 사용자 모은다 본문

🎬 탐라. EBS 다큐

? 솔트룩스, 20~70대 사투리 사용자 모은다

Ador38 2020. 11. 5. 17:14

한국어 방언 AI 데이터 구축 사업 수행

김민선 기자 입력 :2020/11/04 18:31 -- 수정: 2020/11/05 09:40 컴퓨팅

 

 

솔트룩스 당신의 사투리를 삽니다 프로젝트 포스터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가 '한국어 방언 AI 데이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강원·충청·전라·경상·제주 사투리를 사용하는 해당 지역 10년 이상 거주자들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주최·주관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중 하나로, 앞으로 인공지능이 각 지역별 사투리도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 학습용 방언 데이터를 대규모로 수집, 가공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번 모집에서는 '화자', '전사', '검수' 등 3가지 분야에서 참가자를 모으고 있다. 

 

먼저 화자 분야의 참가 대상 연령은 20~70대로 폭 넓다. 화자 참가자는 45분 정도 제시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녹음하게 된다. 비대면으로는 화상회의 서비스 '줌'을 통해 녹음하고, 대면으로는 오프라인 각 지역 녹음 장소에 방문해 진행한다.

 

전사 분야 참가자는 녹음 파일을 사전의 단어를 입력하는 업무를 줌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화자와 전사의 경우 강원·충청·전라·경상·제주 등 5개 지역에서 10년 이상 거주한 사투리 사용자여야 한다.

검수 참여자는 녹음 및 전사된 파일의 품질을 검수하며 각 지역 참여기관에 계약직으로 참여해 대면으로 작업해야 한다.

관련기사

솔트룩스, 한국지역난방공사 빅데이터 정보화 사업 선정

김민선 기자

솔트룩스, 특수환경 자율주행 AI 데이터 구축 사업 주관기업 선정

김민선 기자

솔트룩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주관·참여기업 선정

김민선 기자

솔트룩스, 3세대 'AI 클라우드' 정식 출시

김민선 기자

 

솔트룩스가 주관사로서 이번 사업을 이끌며, 컨소시움에는 지역언어, 데이터 구축, 품질 검수 등 부문별 전문성을 보유한 15개 기관이 참여한다.

 

각 지역별 수행기관은 ▲강원도-인피닉, 디큐, 타임소프트 ▲경상도-소리자바, 코아 인포메이션 ▲전라도-솔트룩스 광주인공지능센터, 디그랩, 도담에스엘 ▲제주도-이스트소프트, 사람과 숲,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데이터메이커 ▲충청도-디그랩, 나라지식정보, 엑소텍이 맡았다.

 

이번 사업은 12월 말까지 데이터 구축을 완료할 예정으로, 현재 크라우드소싱에 참여할 인력을 계속해서 모집 중이다. 사업 참여 희망자는 솔트룩스 홈페이지 홍보센터 메뉴에서 관련 공고를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된다.

TAGS:

 인공지능 AI 데이터 솔트룩스 사투리 방언

김민선 기자 

소프트웨어 분야를 취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