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권한없다” 박영수 주장에 권익위 반박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권한 있어” 본문

😲😳🙄 DH.국회.법원.헌재.

??? “권한없다” 박영수 주장에 권익위 반박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권한 있어”

Ador38 2021. 7. 18. 12:57

이지영 기자 

2021.07.18. 12:24

이재명이 김두관에 '고맙다'며 휘어진 팔 사진 올린 까닭은

서유럽 100년 만의 물폭탄…사망자 170명으로 늘어(종합)

© ⓒ중앙일보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포르쉐를 받아 사용해 논란이 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권익위는 유권해석 권한이 없다”고 언급하자 1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권익위는 청탁금지법에 대한 유권해석 권한을 가진 중앙행정기관”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권익위는 보도자료에서 대통령령인 ‘국민권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제9조를 제시하며 “권익위는 청탁금지법의 해석 및 질의회신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권익위는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올해 6월 말까지 청탁금지법에 관련한 2만4129건의 유권해석을 해왔다”며 박 전 특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찰은 권익위에 ‘박 전 특검을 공직자로 보고 청탁금지법을 적용할 수 있는가’라는 취지로 유권해석을 의뢰했고, 권익위는 특검이 공직자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박 전 특검은 “정부조직법 등에 따르면 벌칙 조항에 대한 유권해석은 법무부 권한”이라며 “권익위는 법령 유권해석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반발한 바 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https://joongang.join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