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 차가운 공기 품은 '냉각조끼' 개발…폭염 속 농업인 지킨다 - 농촌진흥청 본문

🍜 물.식량안보(농수축산).부존자원.

★★★ ??? 차가운 공기 품은 '냉각조끼' 개발…폭염 속 농업인 지킨다 - 농촌진흥청

Ador38 2021. 7. 26. 11:25

고은결 

2021.07.25. 11:00

박주민 "법사위장 野내주기 전 '언론 중재법' 강행? 모순적"

중국군, 푸젠성 해역서 군사훈련…대만 분리주의 움직임 겨냥

© 뉴시스 [세종=뉴시스]2021.07.25.(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보텍스 튜브 장치를 이용한 농작업용 에어(공기) 냉각조끼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보텍스 튜브는 압축된 고압의 공기를 고속 회전을 통해 냉기와 열기를 분리하고, 저온의 공기만 냉각 처리 장치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여름철 농업인은 햇볕이 내리쬐는 야외와 시설하우스 등 고온 환경에서 장시간 작업하는데, 고령이나 기저 질환이 있는 농업인의 경우 열 스트레스에 더 취약해 온열 질환에 걸리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보텍스 튜브를 통과하면서 차가워진 압축공기가 공기관을 통해 의복 안쪽으로 전달돼 작업자의 체온 상승을 낮춘다.

 

에어 냉각조끼를 착용할 경우, 기존 작업복보다 의복 내 온도는 13.8%, 습도는 24.8% 떨어진다. 의복 내 온도는 최대 6도 낮출 수 있다.

 

보텍스 튜브 장치는 화학적 반응 없이 차가운 공기를 만들어 낼 수 있어 농작업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에어 냉각조끼를 만들 수 있다.

 

조끼에 연결하는 공기관은 작물 생육 특성과 시설 유형에 따라 저상형이나 천장 레일형 중 효율적인 공급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토마토, 멜론과 같은 수직 재배 작물과 수경재배 작물은 공기관을 바닥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저상형을 적용하면 효율적이다. 상추나 참외 등 저상작물은 시설 위쪽으로 레일을 설치한 후 공기관을 연결하는 천장 레일형이 유용하다.

 

또한 에어 냉각조끼는 고압의 차가운 공기를 의복 내로 넣어 온도와 습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무게가 가벼워 활동량이 많은 농작업에 적합하다.

 

농진청은 에어 냉각조끼를 현장 실증연구를 통해 의복 내 온습도 줄이는 효과를 검증했으며, 산업체에 기술이전 후 상용화했다.

 

김경란 농진청 농업인안전보건팀장은 "역대급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올여름에는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온열 질환 예방 보호 장비 착용이 필수"라고 당부했다.

 

많이 본 뉴스

"주유소를 모빌리티 거점으로"…GS칼텍스, 카카오M과 동맹

중앙일보

“유튜브 90억 조회” ‘아기상어’ 이제 영화로 나온다

중앙일보

돌산읍 타운하우스 ‘오즈레인보우빌리지’ 2차 입주자 모집

경향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