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전쟁 장기화 전망 속 러시아 또 원전 장악 나선 듯...종결되려면? / YTN 본문

🌍🌎🌏 UN.나토.국제기구/🙀 러.유럽.호주.

전쟁 장기화 전망 속 러시아 또 원전 장악 나선 듯...종결되려면? / YTN

Ador38 2022. 3. 5. 21:16

조회수 161,245회

 
구독자 300만명
 
 
 
 
 
■ 진행 : 조진혁 앵커
■ 출연 : 두진호 / 안보전략센터 선임연구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우크라이나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이처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열흘째를 맞은 가운데, 지난 회담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이 민간인 대피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 개설에는 합의했지만, 실제로 대피가 이뤄진 뒤에 전면전이 펼쳐질 거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장기전의 우려도 큰 가운데, 전쟁 종결을 위한 시나리오도 제시되고 있는데요. 두진호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과 짚어보겠습니다.
 
[두진호] 안녕하세요. 한국국방연구원의 두진호입니다.
 
[앵커]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러시아 침공이 열흘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전날 유럽 최대 원전이라고 하는 자포리자 원전 장악 소식까지는 들어와 있거든요.
 
일단 지금 현재 상황 짚어주시죠.
 
[두진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0일째가 되었고요. 러시아는 크게 북부의 키이우 그리고 북동부의 하르키우, 동부의 돈바스 그리고 남부의 헤르손 및 마리우폴 이렇게 네 개의 축선으로 공격을 지속하고 있고 전체 전황을 봤을 때 러시아 지상군은 최소 100km에서 최대 200km 정도의 종심으로 기동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두 차례에 걸친 휴전 협상이 일부 진행이 되면서 일부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러시아군은 여전히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포병 사격 등 이러한 공세 행동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지금 집중공격을 하고 있는 몇 군데를 짚어주셨는데 그중에 요충지로 꼽히는 헤르손이라는 곳이 러시아의 손에 넘어갔다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지금 러시아가 집중공격하고 있는 지역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 곳입니까?
 
[두진호] 정확하게 러시아 국방부는 헤르손이라고 하는 남부도시를 3월 2일 장악했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헤르손이라는 곳은 인구 30만 명 정도 사는 소규모 도시인데요.
 
지정학적으로는 우크라이나의 젖줄인 드네프르강과 흑해가 연결되는 지역이고 헤르손 서쪽으로는 우크라이나의 대헝 항구도시인 오데사 그리고 동쪽으로는 마리우폴과 돈바스 지역과 연결되는 이러한 전략적 요충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2014년 러시아가 강제로 크림을 병합했을 때 우크라이나 당국은 바로 이 헤르손에 댐을 건설해서 크림반도로 들어가는 담수의 공급을 차단을 했고 러시아군은 개전 2일차에 바로 헤르손에 있는 댐을 폭파함으로써 크림반도로 수자원이 원만하게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이런 작전을 펼쳤던 것입니다.
 
한편 여러 러시아군의 정황들을 종합해 봤을 때 현재 러시아 흑해함대 세력들이 오데사와 그리고 마리우폴 해상으로 진격하고 있고 이는 슬락, 즉 우크라이나의 해상교통로를 봉쇄한다는 그런 의미로 해석을 할 수가 있고 이것은 러시아가 해상을 통해서 유입될 수 있는 각종 무기, 장비들. 서방이 우크라이나로 지원을 하는 것인데요.
 
이런 것들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 하는 의지로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서방의 보급로를 차단하겠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는데요. 러시아가 원래는 동쪽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공격을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남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이게 우크라이나를 완전히 내륙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을까요? [두진호] 그렇습니다. 일부 지금 남부 지역에서의 공세가 강화되는 것으로 볼 수가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군의 군사적 중심은 여전히 우... (중략)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간략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