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이슈체크] 미츠비시...."우리와는 서로 관계없다"더니 돈으로 묶인 한 가족 자회사…한·일에 걸친 '전범기업 제국' / JTBC News 본문

🙆‍♂️ 시사 & 인물 & 인터뷰

? [이슈체크] 미츠비시...."우리와는 서로 관계없다"더니 돈으로 묶인 한 가족 자회사…한·일에 걸친 '전범기업 제국' / JTBC News

Ador38 2022. 4. 1. 11:34

조회수 358,662회

 
구독자 210만명
 
 
 
 
 
■ [단독] 미쓰비시, 한국에 다수 계열사…
7천억 이상 연매출 (21.05.11) 전범기업 미쓰비시에 대해 단독으로 추적한 내용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미쓰비시는 강제동원에 대해 중국에는 사과하고 배상을 하면서도 한국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미쓰비시중공업의 자산을 압류하자, 다시 항고를 하기도 했습니다. 오늘(11일) 이야기의 핵심으로 들어가면, 미쓰비시 그룹은 우리나라에 여러 계열사를 두고 있고, 저희가 확인한 매출만 1년에 7천억 원이 넘습니다.
 
그동안 국내 계열사들은 "전범 행위를 한 일본의 미쓰비시와는 상관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추적해 본 결과, 우리나라와 일본에 있는 계열사들은 돈과 사람으로 강하게 연결된 '가족 회사'와 마찬가지였습니다.
 
■ [단독] 한국 공기업과 거래하는 미쓰비시…'불매 무풍지대' (21.05.11) 국내 미쓰비시 계열사들은 우리 시민들의 불매 운동도 피했습니다. 되레 매출이 더 늘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아니라 정부나 공기업을 상대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 [단독] 한국서 잘 나가는 닌텐도·무인양품…'자금줄'은 미쓰비시 (21.05.11) 미쓰비시 그룹의 중심에 있는 이 신탁은행은 다시 여러 기업에 자금을 대면서 힘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게임기로 유명한 닌텐도부터, 캐논, 야마하, 무인양품의 최대 주주가 바로 이 신탁은행입니다. 자금력을 토대로 한 미쓰비시는 이렇게 폭넓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독] CIA '전범기업 기밀문건'…"미쓰비시, 직접 첩보활동" (21.05.12) 전범기업 미쓰비시 그룹 관련 보도, 오늘(12일)도 이어가겠습니다. JTBC는 해외 정보기관 여러 곳에 정보공개청구를 했습니다. 전범기업 관련 수만 장의 기밀 문건이 등록된 아카이브 주소를 안내받아서 미쓰비시 관련 내용들을 저희가 확인했습니다.
 
우선 주목할 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쓰비시가 단순히 전쟁 물자만 만든 게 아니라 직접 첩보 활동을 한 기록입니다. 또, 당시 일본 정부가 강제 동원이 불법이란 사실을 인식했던 걸로 짐작할 수 있는 내용도 발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이런 자료들을 그냥 둘 게 아니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단독] '혐한' 전 주한대사 등 영입…역사왜곡 국제적 로비 (21.05.12)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낸 소송을 우리 정부가 고의로 지연시킨, 이른바 '강제동원 재판개입 사건' 에는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가 등장합니다.
 
미쓰비시중공업 고문 자격으로, 우리 정부에 로비한 인물입니다. 이처럼 미쓰비시는 일본 고위 관료들을 영입해서 우리나라 사법 질서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주장이 퍼져나가는 창구 역할도 해왔습니다.
 
■ 독도·군함도 '왜곡 교과서'에도…미쓰비시 물밑 지원 (21.05.12) 미쓰비시는 일본의 잘못된 역사 교육에도 큰 영향력을 미쳐왔습니다.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거나, 강제동원 피해자를 부정하는 역사 교과서 뒤에도 미쓰비시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 [단독] 미쓰비시 강제동원 피해자 육성증언…정부가 '분실' (21.05.13) 그동안 우리 정부는 일본에 강제 동원된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기록해 왔습니다. 피해 사실을 증명하는 중요한 국가 기록물입니다. 그래서 JTBC는 국가기록원에 이 기록물들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중요 기록물이 사라진 걸로 확인됐습니다. 많은 피해자가 이미 세상에 없기 때문에 다시 기록할 수도 없습니다.
 
■ [단독] 세금 들여 모은 강제동원 해외 자료도…분석 7%뿐 (21.05.13) 강제동원 자료들은 대부분 해외 기관에 보관돼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세금을 들여 자료들을 모아 왔고 그 분량이 수백만 건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분석한 기록은 이 가운데 7%밖에 안 됩니다. 어렵게 가져오고도 제대로 활용을 못 하고 있는 겁니다.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s://news.jtbc.joins.com (APP) https://bit.ly/1r04W2D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s://jtbc.join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