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노안, '이렇게' 하면 늦출 수 있다 본문

👴🧓 의료(암.당뇨.치매 등)개인정보.운전.

노안, '이렇게' 하면 늦출 수 있다

Ador38 2022. 6. 12. 07:28
022.06.12. 05:00
 
 
© 제공: 헬스조선

'세월 앞에 장사 없다'는 말이 있다. 마음은 늙지 않아도, 우리 몸 곳곳은 노화의 신호를 보낸다. 그중 가장 먼저 느껴지는 것은 바로 눈이다. 

◇수정체 탄력성 떨어져 노안 발생해

노안(老眼)은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시력감퇴 증상이다.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하거나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인 모양체의 탄력이 감소해 발생한다. 수정체는 자동으로 초점을 조절해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 하는데,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 초점 조절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가까이 있는 사물을 보기 힘들어진다.

가까운 글씨의 초점이 안 맞아 멀찍이 떨어뜨려 글을 읽는 것이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또한, 시야가 뿌예지거나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컴퓨터 등 근거리 작업을 하면 두통이 느껴지고, 초점이 맞지 않아 눈에 힘을 주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증상 최소화해야

노안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방법의 치료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노안이 시작됐다면,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변화를 통해 증상을 최소화해야 한다.

노안의 진행을 최대한 늦추려면 일을 하거나 생활을 할 때, 주변 조명을 밝게 켜두는 것이 좋다. 조명이 밝으면 동공이 축소돼 초점 심도가 높아져 노안 증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글씨를 볼 때 과도하게 눈 근육을 찌푸리지 않도록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글씨를 크게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A가 풍부해 시력, 세포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당근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카테킨이 포함된 녹차

▲안토시아닌이 함유돼 시력 향상을 돕는 블루베리

▲충혈을 완화하고 시신경을 강화하는 결명자차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연어 등의 식품이 눈 건강에 좋다.

노안 증상이 심각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이 있다면, 안경을 착용하거나 수술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보통 노안 증상은 원거리용, 근거리용 안경 혹은 이중초점, 누진다 초점 렌즈 안경 등을 사용해 교정할 수 있다. 간혹, 안경 착용을 원하지 않거나, 안경 착용이 불가능한 사람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인공수정체삽입술 등으로 시력을 회복할 수도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