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eyToday
1061억원 피해만 고스란히… 시멘트社 '안전운임제' 발목여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 파업이 종지부를 찍었지만 시멘트 기업들은 답답한 속내를 감추지 못했다.
시멘트 출하가 시작돼 당장 숨통은 트였지만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로 여전히 발목이 잡혀있기 때문이다. 비용압박이 여전한 가운데 물류 여건상 파업기간 발생한 1000억원 규모 누적손실을 만회하기도 어려운 구조다.
시멘트 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철회 결정으로 15일 오전부터 정상 출하를 시작했다. 지난 14일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가 올해 말 까지로 예정된 안전운임제를 연장키로 합의하면서 시멘트 공급이 8일만에 재개된 것이다.
시멘트 생산·유통공장 진·출입로를 막고있던 일부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철수했고, 이날 이른 새벽부터 전용 운송차량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가 줄을 이었다.
화물연대 파업에 직격타를 입은 시멘트 업계는 '한숨을 돌렸다'는 반응이다.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파업이 더 장기화 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시멘트협회(이하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발생한 피해금은 하루평균 150억원, 지난 14일까지 누적 1061억원에 달했고 이는 만회할 수 없다.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에 돌입했던 레미콘 공장도 가동에 나섰지만 건설현장의 수급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까진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시멘트 운반용 BCT차량은 전국 2700여대 가량으로 제한적이다.
절대적인 차량 운행시간 등을 감안하면 일시적인 수급 불균형을 피하긴 어렵다. 특히 매년 6~7월은 시멘트 수요가 늘어나는 건설시장의 계절적 성수기다.
단기적인 수급 불균형은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안전운임제 연장결정으로 시멘트 업계의 부담은 여전하다. 이번 합의결과 안전운임제를 연장키로 했고, 나아가 적용대상과 지원규모도 늘어나게 된다.
안전운임제는 최소한의 운임인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었다.
시멘트 업계는 협상결과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안았다고 토로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시멘트 공급의 30%를 BCT차량에 의존하고 있고, 매년 안전운임제가 인상돼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매년 안전운임이 인상되고 있고, 늘어나는 비용부담만 매년 300억원에 달할 정도"라고 말했다.
특히 BCT차량은 화물차 중에서도 규모가 작아 안전운임제 적용에 따른 대표성도 부족하다고 강조한다. 전국 영업용 화물자동차는 약 40만대 가량이며 이중 BCT차량은 2700대에 불과해 1%도 되지 않는다.
당초 시멘트 협회는 올해 말까지인 안전운임제 일몰을 주장했었다.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당장 급한대로 공급은 재개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안전운임제 결정 구조와 지원규모 등에 대해선 비용을 부담하는 산업계와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