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포탕은 누운소도 벌떡 일어나게 하는 기력회복음식입니다...
*** 연포탕을 끓이실때요....드시기 바로 직전에 끓이세요...낙지가 질겨집니다...
재료
낙지2마리. 바지락 1봉지. 홍고추1개. 청양고추2개. 무1토막( 두께1cm *지름6cm정도) . 대파1/2개.애호박1/4개. 다진마늘2/3T. 국간장1T. 소금1/4T정도. 쑥갓약간.
멸치다시마육수 4컵 : 물6컵에 국물용멸치 8마리 + 다시마2조각 + 고추씨1T +대파뿌리2개
=>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멸치다시마육수에 고추씨가 없을때는 청양고추1~2개를 토막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대파뿌리가 없을때는 대파를 조금 넣어주세요...
=> 매운맛을 싫어하시는 분은 청양고추대신 청고추 넣으세요...
1. 냄비에 물6컵에 국물용멸치 8마리 + 다시마2조각 + 고추씨1T+대파뿌리2개를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후 10분동안 끓입니다...
가스불을 끄고 다진마늘 2/3T를 넣고 1분정도만 다진마늘이 우러나게 한후...
고운체에 걸러 고운육수만 준비합니다...이렇게 준비한 육수가 4컵입니다..
( 육수를 끓일때 냄비뚜껑을 열고 끓이세요...)
*** 연포탕에 다진마늘을 직접 넣지 않고 육수에 우러낸후 걸러 사용하면 국물이 깔끔해서 좋습니다..
2. 육수를 끓이는 동안 낙지와 바지락을 손질합니다..
낙지는 굵은소금과 밀가루를 이용해 박박 문질러 씻어 통으로 준비합니다..
낙지머리를 뒤집어 먹물과 내장을 제거후 머리는 토막내줍니다...
낙지머리에 알이 들어있네요...
( 낙지 먹물을 드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그런분들은 그냥 통째 넣으세요..)
바지락은 씻어 준비합니다..
3. 홍고추1개. 청양고추2개는 어슷썰어 찬물에 헹궈 고추씨를 제거해줍니다..
무1토막은 곱게 채썰어줍니다... 대파1/2개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애호박 1/4개는 은행잎모양으로 두께0.5cm정도로 썰어줍니다..
쑥갓은 찬물에 담궜다가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4. 뚝배기에 위1번에서 준비한 고운육수물을 부어준후 채썬 무를 넣어줍니다...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주세요...애호박을 넣고 1분정도 경과후 낙지와 바지락을 넣어줍니다...
낙지를 넣고 넘치지 않게 조심히 끓이며 국간장1T를 넣어줍니다... 6~7분정도 끓이다가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1분정도 끓이고.....소금간을 합니다...(저는 1/4T넣었습니다..)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한번만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후추가루를 넣으셔도 좋습니다...상에 올릴때 쑥갓을 조금 올리세요...
( 쑥갓의 향이 참 좋답니다...)
** 낙지의 크기에 따라 낙지를 넣고 끓이는 시간은 조금씩 조절하세요~~
연포탕은 멸치다시마육수 국물만 개운하고 비릿하지 않게 끓이면 성공합니다..
국물용 멸치를 꼭 좋은것으로 끓이시고요...혹 멸치에서 비린맛이 나는 경우 전자렌지에 살짝 돌려사용하시고요..
멸치의 내장과 머리는 제거하세요..(멸치가 싱싱할땐 통째 넣어 끓여도 좋습니다..)
멸치다시마육수 끓일때 마른새우를 조금 넣어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