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입맛 돋우는 봄나물 맛있게 먹는 법 본문

🥗🥧 식품.조리.레시피

* 입맛 돋우는 봄나물 맛있게 먹는 법

Ador38 2012. 4. 9. 16:30

만물이 생동하는 봄이지만 병든 닭 마냥 몸은 축축 늘어지고 나른하다. 식탁 위에 봄처럼 향긋하고 쌉싸래한 봄나물로 입맛을 되찾아 보자. 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입맛을 돋워줄 뿐만 아니라 춘곤증을 이기는데 일등공신이다.

입맛 돋우는 봄나물 9선

입맛 돋우는 봄나물 맛있게 먹는 법,봄나물,냉이,달래,쑥,취나물,원추리,씀바귀,춘곤증,컴퓨터,미디어잇, 뉴스, 신상품 뉴스, 신상품 소식, 상품 리뷰, 제품 리뷰, 상품 인기순위, 쇼핑뉴스, 뉴스 사이트, 뉴스 싸이트, 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구매후기, 동영상, 리뷰 동영상, 신제품 정보, 쇼핑방송

냉이는 가장 많이 먹는 봄나물 중 하나로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티민A, C, 칼슘, 철분이 풍부하다. 소화기간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다.

요리는 국, 찌개, 무침(숙채), 나물(숙채) 등

채취 3월 초 ∼ 4월 말

달래는 톡쏘는 매운 맛이 특징이고 칼슘, 비타민C가 풍부해 식욕부진이나 빈혈, 춘곤증에 좋다.

요리는 찌개, 무침(생채), 간장양념 등

채취 3월 초 ∼ 4월 말

돌나물은 아삭한 식감으로 생채로 먹는 게 좋고 비타민C와 인산,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요리는 초무침(생채), 물김치, 샐러드 등

채취 3월 초 ∼ 5월 초

두릅은 맛과 향이 좋고,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지방, 섬유질, 비타민C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요리는 초고추장 무침(숙채), 튀김, 두릅적(꼬치)

채취 4월 초 ∼ 5월 말

은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흔한 다년초로 미네랄, 무기질 및 비타민A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요리는 쑥떡, 된장국 등

채취 3월 초 ∼ 3월 말

씀바귀는 쓴맛이 나며 식욕을 돋워주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요리는 무침(생채), 나물, 김치

채취 3월 중순 ∼ 4월 말

원추리는 이른 봄 올라오는 어린 싹을 나물로 무쳐 먹으며, 비타민이 풍부하다.

요리는 초고추장 무침(숙채), 나물, 된장국

채취 3월 초 ∼ 4월 말

참나물은 특유의 향을 가지는 대표적 봄나물로 베타카로틴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돼 있어 안구건조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요리는 쌈, 무침(생채), 나물(숙채)

채취 4월 ∼ 5월

취나물(곰취)은 쌉싸름한 맛과 은은하게 풍기는 상큼한 향이 특징이며, 칼륨의 함량이 높은 알칼리성 채소로 체내의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해준다.

요리는 쌈, 무침(생채), 나물(숙채), 김치, 장아찌

채취 4월 말 ∼ 6월 초

[사진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청]


봄나물 맛있게 먹는 법

1. 봄나물 뿌리에 묻어 있는 흙을 제거한 후 비닐이나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고유의 향기와 영양성분을 오래 동안 유지할 수 있다.

2. 달래, 돌나물, 참나물 등 주로 생채로 먹는 봄나물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수돗물에 3회 이상 깨끗이 씻은 후 조리하면 잔류농약, 식중독균 등으로 부터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2. 두릅, 원추리, 고사리 등은 식물 고유의 독성분을 갖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먹는다. 특히, 원추리는 크게 자랄수록 독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 순만 충분히 데쳐서 먹는다.

4. 나물을 무칠때는 소금은 되도록 적게 넣고 들깨가루를 사용하거나, 생채는 소금보다는 식초를 넣으면 봄나물이 가진 본래의 향과 맛을 살릴 수 있다.

5. 봄철 산이나 들에서 독초를 봄나물로 오인해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봄나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으며 야생 식물류를 함부로 채취하거나 먹지 않는다.

미디어잇 홍효정 기자 honghong@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www.it.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