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자동변속기오일(ATF) 체크방법 및 교환할 때 주의점 & ... 본문

📡 4차산업.보안.특허.AI.IT/🚢 조선.차량.항공기

* 자동변속기오일(ATF) 체크방법 및 교환할 때 주의점 & ...

Ador38 2014. 3. 26. 21:13

 

자동변속기오일(ATF) 체크방법 및 교환할 때 주의점

자동변속기에 대한 이해 및 변속기오일 교환 시 주의사항
2014년 03월 17일 (월) 22:10:36 김진우 기자 kimjw830@top-rider.com
 
이미지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기자가 구입하고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운전석에 페달이 세 개 있다.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페달은 전진과 후진을 할 수 있는 엑셀레이터 페달, 중간에 있는 페달은 주행하는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브레이크 페달, 그리고 왼쪽에 엔진의 동력을 끊고 출발할 때 엔진의 동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전달하는 클러치 페달 등 세 개의 페달이 있다.
 
1990년대만 해도 운전석에 위와 같은 세 개의 페달이 장착된 자동차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2014년 현재 세 개의 페달을 장착한 자동차는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고 클러치 페달이 삭제된 채 가로로 길어진 브레이크 페달과 엑셀레이터 페달 두 개만 장착한 자동차가 대세가 되었다.
 
 
이미지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글을 읽으면 대부분 눈치챘을 것이다. 세 개의 페달이 장착된 자동차는 수동변속기이고 두 개의 페달이 장착된 자동차는 번거롭게 기어를 변경하지 않고 오른발 하나로 전진과 후진 제동을 할 수 있는 편리한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장착한 자동차이다.
 
자동변속기오일(ATF)은 무엇이 다른가?
 
 
이미지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자동변속기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이 바로 토크 컨버터이다.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며 토크 컨버터 내부는 바로 자동변속기의 성능과 내구성을 좌우하는 자동변속기오일로 채워져 있다. 운전자가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게 되면 토크 컨버터 내부의 터빈이 임펠러의 베인을 작동시키면서 자동차는 움직이게 된다.
 
편리한 운전을 보장하는 자동변속기가 폐차 혹은 중고차로 판매할 때까지 고장 한번 안 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기어가 물리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수동변속기 내부의 오일은 변속기 부품 윤활과 냉각 기능에 국한되지만 자동변속기는 변속기 부품의 윤활과 냉각은 물론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자동변속기 내부 환경은 매우 가혹하기 때문에 엔진오일보다 더 많은 첨가제가 적용된다. 산화제, 부식 방지제, 거품 방지 및 제거제, 청정 및 분산제, 마찰 조정제 등 엔진오일처럼 적지 않은 첨가제가 자동변속기오일에 첨가된다. 따라서 점도가 매우 높고 추운 겨울철에 시동을 건 후 완전히 예열될 때까지 가급적이면 서행을 해야 한다.
 
각 자동차 회사 및 변속기 전문업체에서 생산되는 자동변속기에 적합한 자동변속기오일 규격을 정했으며 일부 자동차 회사는 자동변속기오일 교환할 때 자사의 자동변속기에 가장 적합한 순정 자동변속기오일만 반드시 주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자동변속기오일 규격이 덱스론(Dexron)이다. 덱스론 규격을 인증 받은 자동변속기오일은 주로 미국 GM이 자체 생산하는 변속기에 주입되며 GM 이외에 다른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권장했던 규격이기도 하다. 현재 덱스론6까지 나와 있으며 국내에서는 주로 한국지엠 자동차 자동변속기 순정규격이기도 하다.
 
반면 현대, 기아차의 경우 현재 생산 판매하는 자동차는 미쓰비시의 직결형 자동변속기에 적용되는 ATF SP-4 라는 규격을 쓴다. 덱스론과는 상호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현재 생산되는 현대, 기아차 모델에는 덱스론 자동변속기오일을 주입하면 절대 안 된다. 반대로 덱스론 자동변속기오일이 표준 규격인 한국지엠 자동차에 현대 기아차 순정 자동변속기오일을 주입해서도 안 된다.
 
이런 이유로 자동변속기오일은 정확한 규격을 알고 있어야 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사용 가능한 엔진오일과는 다르다. 문제는 일반적인 정비소에서 자동변속기오일을 교환할 경우 이러한 규격을 무시하고 자동변속기오일을 교체하다가 문제가 생긴 경우를 본 적 있었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 일부는 비싼 합성유로 제조된 자동변속기오일을 써도 될까? 라는 의문을 품어 본 적 있을 것이다. 
 
합성 자동변속기오일도 요구하는 규격에 맞는다면 써도 문제없어
 
 
 
이미지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예전부터 엔진오일은 싸고 저렴하지만 내구성 떨어지는 광유보다는 합성유로 교환하는 것을 권장했다. 하지만 자동변속기오일은 합성유가 아닌 메이커에서 제시한 순정 자동변속기오일을 추천했다.
 
그렇다면 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합성유가 아닌 순정 자동변속기오일을 권유하는 걸까? 합성유로 만든 자동변속기오일이 제작단가가 더 비싸면서 정작 내구성과 성능이 정말로 떨어져서일까? 아니다. 운전자들이 제대로 자신의 자동차에서 요구하는 순정 규격을 무시하고 잘못된 합성 자동변속기오일을 구매해서 교체했기 때문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합성 자동변속기오일은 어느 자동차 메이커의 자동변속기 오일 규격을 만족시킬까?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이미지위에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건 아이신 JWS3309, GM 덱스론, 포드 머콘, 앨리슨 등의 자동변속기 오일 규격을 만족시킨다고 한다. 이 외에도 현대 기아차, 미쓰비시, 스바루,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의 대다수 양산 자동차 브랜드를 만족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대 기아차의 경우 자사에서 요구하는 자동변속기 오일 등급 SP-4, SP-5가 표기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위 자동변속기 오일은 한국지엠이나, 포드 등의 자동차를 소유했다면 교체해도 무방하지만 현대, 기아차 오너라면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자동변속기 오일 체크하는 법 그리고 무교환 자동변속기 오일의 허점
 
   
 
 
자동변속기 오일 체크하는 법은 기본적으로 엔진오일과 같다. 시동 걸고 일정 시간 공회전 후 기어 레버를 P, R, N, D 레인지로 바꾼 뒤 다시 P 레인지에 넣고 시동을 끄고 딥스틱 게이지를 뽑은 뒤 헝겊이나 휴지로 닦은 후 다시 딥스틱 게이지를 넣었다 빼서 체크하면 된다.
 
차이점이 있다면 자동변속기 오일 딥스틱 게이지의 눈금은 아래쪽은 COOL, 위쪽은 HOT을 뜻한다. 그리고 게이지에 묻은 자동변속기 오일이 맑은 적포도주 색깔이면 정상이며 검은색으로 변질될 수록 교환해줘야 한다. 특히 쇳가루같은 물질이 눈에 보이는 경우 최대한 빨리 자동변속기 오일을교환해줘야 한다.
 
일부 자동차 모델에서는 자동변속기 오일을 체크할 수 없는 모델도 더러 있다. 이런 경우는 정비지침서에 작성된 교환주기를 참고하면 된다.
 
무교환 자동변속기 오일 100% 신뢰할 수 있을까?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는 대부분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이 필요 없는 무교환 자동변속기 오일이 들어간다고 한다. 무교환 자동변속기 오일은 첨가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켜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오일 변질을 방지하면서도 자동변속기 오일 점도를 최대한 낮춰 연비 향상을 도모했다.
 
무교환 자동변속기 오일은 구입 후 폐차할 때까지 교환할 필요가 없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혹주행이 잦은 경우에는 정비지침서에 표기된 교환주기를 참고하여 자동변속기 오일을 교환해야 한다.
 
참고로 가혹 주행은 과속 주행 혹은 시동 걸자마자 바로 출발하는 경우를 포함하여 짧은 시내를 주행하거나 더운 여름철에 시내 주행을 해도 가혹 주행에 포함된다. 만일 서울 등 대도시에서 출 퇴근 용도로 자동차를 운행한다면 대부분 가혹 주행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설령 가혹 주행이 아닌 통상 주행 조건을 거의 대부분 만족시켰더라도 자동변속기 오일은 교환을 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일부 자동차 브랜드에서 통상주행 조건에서 무교환이라고 명시되어 있어도 10만 마일 이상이면 주행했다면 교환을 권고하기도 한다.
 
   
 
 
김진우 기자 kimjw830@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관련기사]

 자동차 시동 후 예열은 어느 정도 해야 할까?
 타이어 공기압 및 트레드 마모 체크하는 방법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과 엔진오일 체크 및 적절한 교환주기는?
 자동차의 전류를 공급하는 배터리 관리요령
 자동차 계기판의 각종 경고등 모두 알고 계십니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