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M 박성훈입니다. 얼마 전에 사진의 출처는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에너지 관리 공단에서 캡처한 사진입니다. 아직은 디젤 모델만 인증 받은 상태인데, 같은 엔진이지만 유로6 기준에 맞춰 조금 개선한 엔진이고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연비도 함께 향상되었는데, 일단 먼저 수치만 놓고 봤을 때 수동 변속기 모델의 연비는 기존 19.2km/L에서 19.0km/L(세단과 위트 모두 같습니다.)으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기존 모델은 175/70 R14의 타이어로 인증 받은 수치이고, 신모델은 185/50 R15의 타이어로 인증받은 수치입니다. 타이어 폭도 넓어졌고, 휠 사이즈도 커졌는데, 수치상으로 0.2km/L 하락한 정도면 같은 타이어로 비교시 더 향상되었을 겁니다. 참고로 자동 변속기 모델도 수동 변속기 모델과 마찬가지로 타이어는 175/70 R14에서 185/60 R15로 커졌습니다.
자동 변속기의 경우 기존 모델은 토크 컨버터가 들어간 4단 일반적인 자동 변속기였는데, 7단 DCT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엑센트 디젤 AT의 표시 연비는 복합 16.5km/L(세단과 위트 모두 같습니다.)였는데, 엑센트 디젤 DCT는 세단이 복합 18.3km/L, 위트이 복합 18.0km/L으로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DCT가 자동 변속기보다 동력 전달률이 더 높아 연비 향상 효과도 있고, 단수도 4단에서 7단으로 크게 올라 연비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곧 엑센트 디젤이 자동 변속기(여기서 자동 변속기는 운전 방법에 의한 분류로 DCT도 포함합니다.)가 적용된 국산차 중 가장 연비가 뛰어난 모델이 되겠습니다(QM3는 국산 브랜드로 판매되는 수입차라 제외했습니다).
참고로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1.6L 디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36ps/4,000rpm, 최대토크 30.6kg.m/1,750~2,500rpm입니다. 이는 DCT 모델 기준이며, 에너지 관리 공단에 나온 수치를 보면 수동 변속기 모델은 최대토크가 26.5kg.m/1,500~3,500rpm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수동 변속기의 허용 토크가 몇 인지는 모르겠으나 30.6kg.m로 세팅하면 내구성에 문제가 생겨 최대토크를 낮춘 게 아닐까 추측합니다. 참고로 기존 엑센트 디젤은 변속기에 상관없이 최고출력 128ps/4,000rpm, 최대토크 26.5kg.m/1,900~2,750rpm의 성능을 발휘했으며, 2016년형 엑센트(가칭) 디젤 수동 변속기 모델과 최대토크 수치는 같지만, 최대토크가 나오는 구간은 2016년형이 더 넓습니다.
현재 엑센트는 세단에만 LED 테일램프가 적용되고 위트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는데, 2016년형 모델이 나오면서 엑센트 위트에도 LED를 적용해줬으면 좋겠습니다. 2016년형 엑센트는 올해 출시될텐데, 2015년형이 출시된지 오래되지 않았고 2016년형이 일반적으로 2015년 하반기에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반적으로 모든 승용차에 유로6 기준이 적용되는 9월보다 조금 전에 출시할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얼마 전 연비 인증을 받은 것으로 보아 올해 상반기에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상반기긴 해도 실제로 예전에 2013 K5가 2012년 2월에 출시됐던 걸 보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고요. 현재 엑센트 디젤 DCT에 대한 정보는 이게 다인데, 출시되면 다시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y SHM/박성훈
[출처] 유로6 & 7단 DCT. 2016 엑센트 디젤 연비 인증|작성자 모터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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