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옻닭 만드는 법 본문

👴🧓 의료(암.당뇨.치매 등)개인정보.운전.

♣ 옻닭 만드는 법

Ador38 2012. 4. 9. 17:42

 

     


     

     

    ♣ 옻닭 만드는법
    1. 재료
          참옻(150~200g) 1묶음
          토종닭 1마리
          황기 1묶음
          밤 3개
          대추 5개
          감초 3조각
          당귀 5조각
       옻닭은 압력솣에서 최소 50분이상 조리해야 국물이 우러나오므로 
       충분히 조리하고,국물을 아침,저녘으로 2~3일 나누어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주의할점은 열이 많은 체질 또는 고혈압 환자나 알르레기성 체질은 
           삼가는것이 좋고, 조제할때 인삼은 넣지 않는다
     
    ♣ 옻닭의 효능

     

    1) 여성들의 생리불순생리통에 탁월한 효과

    2) 허리 통증, 근육통, 어깨결림, 멍들었을 때 어혈(나쁜 피)제거

    3) 항암 효에 뛰어난 우루시올은 옻껍질에 함유되어 있고, 암세포를 핵분열시켜 자연사 시킨다.

    4) 숙취해소, 위장보호 효과

    5) 원기 회복과 최고의 정력진제

     

    6) 속이 하거나 손발이 찬데 효과

    7) 이 부실하여 설사가 잦은데 효과

    8) 본초강목에는 만성 위장치료로 소화기관 위장병을 고치고 의 기능을 좋게하며, 어혈을 제하여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오래묵은 병덩어리 만성질환 치오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가래,기침병 해소하며, 부인병,자궁근종, 생리통을 없애주며, 중풍을 다스리며, 골수를 채워주고 골다공중 예방및 근육강가 부러지고 다친데, 근육,,힘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어혈을 풀어 가 저리고 쑤시고 허리가 아픈데 효능이 있는 신비한 천연물질 이다.

     

    9) 현대병, 성인병 예방 차원의 보양음식이다

    10) 옻은 성질이 따뜻하여 어혈적취를 풀고, 혈액과 체액의 순환을 돕는 효과

    11) 만성질환의 치료와 기력을 활성화하는 효과

    12) 폐암, 위암세포 생장억제 기능이 뛰어나 면역력이 강해져 탈모, 구토같은 부작용을 적게 하는 효과

     

    13) 뼈의 부러짐 , 소화기관과 만성위장병(위염,위궤양,위무력증,위하수증) , 골수염골수암 오장의 안정 , 가래 및 기침 , 월경불순여성냉대하 , 묵은 응혈과 적체의 해소 , 자궁암 및 부인병 , 만성류 마치스 , 중풍 , 구충제 , 당뇨병 , 신장병 , 발기부전 , 피로회복 주독(술독) , 관절염 , 신경통 피부병 , 암의 예방 및 수술 후 전이방지 , 지방간 ,어혈(더러워진 피 찌꺼기) 혹은 오염 물질 등이 많이 붙어있어 좁아져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장기, 일례로 신장(콩팥)에 적체되어 있는 끈적거리는 상태의 나쁜 피를 녹여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14) 신체 및 내장을 덥히는 작용을 한다.
    현대 의학에서는 한방에서 냉하다고 표현하는 몸이 차가운 병은 사실상 속수무책이다.
    한방에서는 냉하다는 개념을 많은 병의 매우 중요한 원인으로보고 있다.
    일례로 현대 젊은 여성들의 90%이상이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생리통은 뱃속이 차기 때문에 생긴 병이다
    현대의학에서는 사실상 어찌할 수 없는 병이지만, 옻으로는 매우 쉽게 고쳐지는 병이다.

     

    15) 조선시대 의성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옻은 위장에서는 소화제가 되고, 에서는 어혈약이 되어 염증을 다스리며, 심장에서는 청혈제가 되고, 에는 결핵균을 멸하고, 콩팥에서는 이수약이 되어 오장육부의 질병을 다스린다고 쓰여 있습니다.

    또한 옻이 성질이 따뜻하여 수족이 냉한 분들에게 좋고, 강장효과가 있으며, 여성분들의 월경불순이나 하복부에 생긴 어혈을 풀어주어 기 순환을 원할하게 함으로써 부인병을 치유해 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옻이 뼈속에 영양물질을 듬뿍 보충해주어서 골수가 풍부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 뛰어난 효능


    1) 위장,변비효과
    옻의 살균효과는 위장병의 주요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극히 짧은
    기간이내에 살균하게 되고 위장벽의 헐어진 부분에 새살을 돋게 하여 보통 3개월 이내에 완치되고 술을 마셔서 발생한 소화기 계통의 만성 질병도 동시에 사라지고 특히 죽을 때 까지 고생하는 위무력증 또는 위하수 증세등도 빠르게 치유되는데, 그 이유는 위장이 소화기능을 회복하면서 음식이 빠르게 소화되어 위에 부담이 줄어들고 또한 옻의 강력한 내장을 덥히는 능력은 위장을 매우 젊게 만들기 때문이다.

    2) 신장병,
    발기부전
    40~50 년 이상을 지내오면서 신장에 어혈(죽은피,나쁜피
    )
    적체되어 그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면 피를 제대로 거르지 못하게 되고, 피가 깨끗하지 못하면 피곤하게 되고, 심하게 되면 신부전증이 심해져 신장 투석을 하게 된다.

    늙은 황소와 송아지를 잡아 속내장을 비교하면 황소의 내장은 어혈로 지저분하고 송아지는 깨끗한 것을 알 수 있다. 소와 비교하기가 거북하기는 하지만 사람도 체질과 살아온 환경에 따라 어혈의 적체에 따라 신장에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어혈을 옻의 독(약성)이 첫째로 녹여내는 작용을 하며,
    둘째는 덥히는 으로 신장을 젊게하여 그전의 정상 기능을 하게한다.

    오십대 이상이면 다 기억하는 더러운 빨래를 양잿물을 넣어 솥에 삶으면 아주 깨끗하게 세탁된다. 즉 녹여내는 기능과 삶는 기능으로 원상 회복이 되는 것이다

    3) 방광염,
    오줌소태
    방광염방광에 염증이, 전립선염남자생식기 요도에 나쁜 어혈이 쌓여
    요도 주위가 부어 오줌구멍이 작아져 생기는 병으로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면 소변이 아주 힘들게 나오고 잠자다가도 몇 번씩 깨어 화장실에 가면 또 시원스럽게 안나오고 자식들에게 이야기하기 매우 어려운 병이다. 옻닭 국물을 자주 마시면 아주 도움이 돤다. 옻이 어혈녹여내는 덥히는 효과 그리고 살균 효과방광까지 깨끗이 하여 오줌 소태를 해결한다.

     

     

    ♣ 옻에 대한 정보

     

    1) 옻에 대한 선입견

    보통 옻닭집을 이용하는 이들은 중년이 대부분으로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은 매우 두려워하여 이를 기피하는 현상이 매우 심하다. 현대인들은 부작용에 비하여 체질에 잘 맞으면 아주 오래된 산삼의 효과를 능가한다는 엄청난 옻의 효능을 모르기 때문에 약간의 가려움증도 참아내기를 매우 두려워한다.

     

    지금까지 진짜 옻을 진하게 하여 2만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음식으로 복용하게 한 결과 옻이 오르는 소수의 사람들의 치유 효과가, 옻이 오르지 아니하는 사람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옻은 대체로 경험에 의하면 약 50명중 한명은 신체의 일부 즉 한쪽 팔 혹은 배의 일부가 약간 붉어지고 견딜 수 있을 만큼 가려우며, 대체로 2-3 일정도 지나면 자연히 사라지며 약 100명 중 한명이 옻이 오르는 알레르기 현상을 가지고 있으며 약 3-7일 가량 겨드랑이 사타구니 항문 등 신체의 부드러운 부분이 두드러기가 나고 주위에 열이 나서 화끈거리며 가렵다. 피부과에서 치료받거나 약방 약을 먹으면 쉽게 가라앉는다.

     

     아주 드물게 좀 심각해서 피부과에 5-7일 정도 입원을 하여야 할 정도로 몸의 여러 부분이 빨간색으로 변하고 가려움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심각한 상태는 아니다. 오히려 옻이 심하게 오른 동안 고질인 속병이 치료되거나 피부가 고와져 어린아이 피부처럼 되거나 혹은

    정력이 엄청나게 강해진를 보고 또 들을 수 있었다. 따라서 옻이 오르는 두려움을 크게 가질 필요는 없으나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예방약을 미리 먹어 백에 한명의 경우라도 가볍게 지나갈 수는 있다.

     

    예방약을 먹었다고 100% 옻이 오르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라 만약 심하게 옻이 오르는 체질이라면 가볍게 지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반복하여 백명 중 한명이 옻이 오른다면 이를 무시하고 쉽게 시도하여 볼만 하지만 정말로 두렵다면 처음에 조금씩 복용하여 옻이 안오르는 것을 확인한 후 적정량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2) 옻의 본질적 성격

    옻의 성질을 간단히 요약하면 그 독성 자체가 이며 그 독성을 부드럽게 하여 사람이 먹어야 한다.

     

    ▶만드는 법

    ① 닭의 내장을 빼고 물로 잘 씻은 참옻나무 껍질을 마늘과 함께 닭의 뱃속에 넣는다. 양계장에서 키운 닭보다는 토종닭이나 오골계를 쓰는 것이 더 좋다.
    ② 냄비나 솥에 닭을 넣고 닭이 잠길 만큼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인다.


    ③ 푹 삶아지면 대파를 어슷 썰어 넣고 조금만 더 끓인다. 부추를 넣어도 좋다.
    ④ 고기를 건져내서 먹고 남은 국물에 불린 찹쌀과 멥쌀을 6 대 4 비율로 넣어서 끓이면 맛있는 옻죽이 된다. 당근, 호박, 감자 같은 야채를 다져 넣으면 보기에도 좋다

     

    * 옻닭등을 먹고...옻이 올랐을 때 처방법 *

옻은 알레르기 증상의 일종으로 100명에 1명정도가 그렇답니다. 옻닭 등을 먹고 옻이 오르면 온몸이 가려워 집니다. 좁쌀같은 발진이 생겨 그것이 터지면 진물이 흐르면서 피부로 번져 곪게 되는 질병입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 사이, 오금이나 겨드랑이 등 약한 곳으로 번지는데 따갑고 몹시 가려워 견디기 힘들지요! 전염성은 없으나 심하면 몸속으로 들어간다고 하는데 생명까지 위험하게 만드는 고약스런 병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옻의 주성분은 우루시올(urushiol)입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옻이 오른데는 밤나무 잎이 가장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밤나무 잎을 끓인 물로 목욕을 하면 좋은 효과를 봅니다. 밤나무 잎을 자루에 담아 열탕에 오래 담가두어 우러나면 그 물에 목욕을 해도 좋습니다.
더 간단하게 조치하는 방법은 생 잎을 그대로 짓찧어 그 즙을 발라도 낫습니다.
평소에 옻이 잘 오르는 체질을 지니고 있는 사람도 밤나무 잎을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옻이 올라 고생하는 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 또 한가지 옻이 올랐을 때 예로부터 자주 애용하던 효과적인 방법으로, 닭을 잡아서 고기는 먹고 그 물로 환부를 씻으면 잘 낫습니다. 만일 닭이 없는 경우에는 계란을 삶아 먹으면서 날 계란을 염증이 생긴 곳에 발라도 효과가 있지요.
◈ 부추를 짓찧어 즙을 환부에 바르거나 백반 끓인 물로 환부를 씻어주어도 효과가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