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폐암 본문

 

폐암

폐암이란?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암세포가 폐를 구성하는 조직에서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겨나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폐로 이동해 증식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누어집니다.
정상적인 세포가 반복적인 자극이나 발암물질에 노출되면 세포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과 증식과정을 거치게 되고, 기능을 상실한 세포나 비정상적인 배열을 보이는 세포가 과잉성장을 하는 이형성 단계를 거듭하면 세포의 정상적인 경계를 벗어나 성장하는 신생물인 암이 됩니다.
폐는 혈액의 유입과 유출이 왕성한 장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악성종양인 폐암은 한정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원래의 암 부위에서 떨어져 나와 다른 곳으로 가는 전이 현상을 빠르게 보이며 주위 조직을 침범합니다.
폐암의 전이가 가장 흔히 나타나는 곳은 뇌로서 증상을 보이는 뇌 전이의 70%의 원발병소는 폐암에 해당될 정도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뼈와 간으로 많이 전이되는데 특히 뼈 전이는 늑골, 골반 뼈 순서로 전이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쉬운 폐암은, 폐암 자체로 사망하는 환자보다 전이와 재발로 인해 사망하는 환자의 비율이 훨씬 높은 암입니다.

 

 

폐암의 종류 

 

폐암은 크게 비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 기타 암으로 나누어집니다.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이 95%를 차지하며, 카르시노이드 종양, 임프종, 점막표피모양암, 샘낭암종, 과오종, 육종 등이 5%를 차지한다. 또한 폐 안에서 자라나는 부위에 따라 중심성과 말초성 폐암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폐문부와 폐야 폐암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 비소세포폐암
비소세포폐암은 폐의 기관지점막의 구성세포인 편평상피세포의 변성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주로 폐 중심부에서 발견되며, 남자에게 흔하고, 흡연과 관련이 많습니다.
선암(30~40%), 편평상피암(20~30%), 대세포암(10%)이 비소세포폐암으로 분류되며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폐와 숨길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폐암과 위, 간 등과 같은 곳에서 발생하여 자란 후 폐로 옮겨와 성장하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누어집니다.
임상증상은 주로 기관지를 막아 나타나는데 비교적 서서히 진행하므로 조기에 발견했을 때는 절제술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선암
선암은 폐암 가운데 크기가 비교적 작은 세기관지 상피에서 발생합니다. 상처조직과 동반되어 ‘흉터암’이라고도 불리는 선암은 폐암의 종류 중 가장 큰 발생빈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선암은 최근 들어 그 발생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다. 이는 담배의 타르 양 변화, 흡연 습관의 변화, 흡연량의 변화, 식생활의 변화, 환경적-작업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성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게도 발생하며, 크기가 작아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세포암
대세포암은 약 50%가 큰 기관지에서 발생하며 대체적으로 3cm이상으로 크기가 큽니다. 그 중 일부는 빠르게 증식 및 전이되는 경향이 있어 다른 비소 세포암에 비해 예후가 나쁜 편에 속합니다.
 
· 소세포암
폐암 환자의 약 10~25%에서 발생하며, 폐암 가운데 악속도가 가장 높고 증식 속도가 빠르며 조기에 전이를 하는 특징을 지닌 암입니다. 흡연량이 많은 사람이 소세포암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잘 전이되는 장기로는 뇌, 간, 전신, 뼈, 폐, 부신, 신장 등의 순서입니다. 

원인과 증상

진단방법

치료

치료 부작용

재발 및 전이

한의학과 암

생활수칙

'👴🧓 의료(암.당뇨.치매 등)개인정보.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간암  (0) 2014.03.12
* 위암  (0) 2014.03.12
@ 말기 전립선암 극복기  (0) 2014.03.07
@ 약초로 암과 싸우는 사람들   (0) 2014.03.07
@ 천연치료의 정보모음..필독!!  (0) 2014.03.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