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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 자동차 62가지 옵션 본문
* 자동차 62가지 옵션 흔히 옵션이라고 불리는 편의장치는 문자 그대로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 줄 뿐 아니라, 중고차 매매 시 같은 모델이라도 옵션이 많은 차량이 그렇지 않은 차량에 비해 가격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출고 시부터 장착된 정품만이 해당 되며, 연식이 오래되면 그만큼 옵션에 대한 감가상각도 이루어 지므로 큰시세차이는 없게 됩니다. 실제로 자동차 옵션은 CD Player 같이 단순히 운전자를 위한 편의장치에서부터 ABS나 TCS처럼 엔진이나 차체의 성능을 향상시켜 주는 것까지 굉장히 다양합니다. 유행하는 옵션에서부터 가장 보편적인옵션까지 한번 살펴볼까요. LSD 진흙길이나 웅덩이에 한쪽 바퀴가 빠졌을 때 다른 한쪽 바퀴에 힘이 전달이 되어 쉽게 빠져 나올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이다. 즉 한쪽 바퀴가 얼음 위에 놓여 있고 다른 바퀴는 마른 지면에 있다고 할 때, 얼음 위의 바퀴는 끊임없이 회전하는데 다른 한쪽 바퀴는 힘이 전달이 안 된다. 이때 나머지 바퀴에 힘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특히 눈길이나 미끄러운 언덕에서 바퀴가 헛돌지 않아 더욱 안전하게 해 준다. SHIFT-ON-FLY 4륜구동의 차량의 경우, 주행 중 2륜에서 4륜으로 변경이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기존에는 2륜으로 주행을 하다가 4륜으로 전환할 시에 일단차량을 멈추어서 수동으로 전환을 했으나 지금은 이 SHIFT-ON-FLY라는 옵션 덕분에 60km속도 내 에서 달리는 도중에도 운전석에서 스위치로 쉽게 2륜에서 4륜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CVT 수동이나 종래 오토 운전시 발생하는 변속쇼크가 전혀 없고 부드러우면서도 탁월한 가속성능을 자랑하는 변속기로 경사길 발진이 용이하고 연비가기존 자동 미션 보다 향상된 게 특징이다. AV SYSTEM 차내에서 액정 모니터를 통해서 TV, 와 비디오, CD등을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 위성수신을 통해 지리정보를 제공 하는 시스템 으로 AV 시스템과네비게이션과 같이 한 액정화면에 같이 사용한다. NAVIGATION 차내에서 모니터상으로 전자지도를 이용하여 인공위성이 지원하는 위치파악 시스템으로써 현재의 위치나 찾고자 할 건물,목적지를 최단경주로 표시하고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터보 엔진 강제 흡입방식의 엔진으로 주행 중에 일정한 RPM이 올라가면 자동으로 이를 감지하여 강제로 강력한 흡입을 하여 순간 가속을 이루어 낸다.보통적으로 3000RPM으로 상승을 하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ECM룸미러 광 센서에 의해 반사율을 자동 조절함으로써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후방시계를 확보, 틸트 보다 진보한 형태이다. ABS 차량의 속도나 노면상태를 파악해 바퀴의 잠김과풀림을 1초에 수회 반복하여 최적의 제동조건을 만드는 것으로 대부분의 도로에서 제동거리가 5~30%정도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TCS ABS와 반대로 출발이나 가속 시 구동바퀴에 슬립이 발생할 때 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차량의 가속력을 최대로 하는 시스템. 운전자의 조작 부담을 덜어 주는 시스템으로 급차선 변경 및 코너링시 주행 안전 성을 증대 시키며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발진 가속성을 확보 해주는 장치다. 빙판길에서 급 가속시 차륜의 미끄러짐 현상이 감지 되면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 없이 차량의 브레이킹을 십번 반복하여 차량의 스핀을 방지해 준다. PPD 조수석에 승객감지 센서를 적용하여 승객이 탑승 시에만 에어백을 작동시켜 불 필요한 에어백의 팽창을 미연에 방지하여 사고 시에 수리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ALCC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스로틀과 트랜스밋션을 제어하여 자동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운전자 편의장치로 고속도로 주행과 같이 일정한 속도로 계속 운행하는 상황에서 운전자의 조작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AVS 대시 보드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서 전자 제어 방식으로 온도를 스스로 조절하며 가장 이상적인 공기흐름을 실현하는 첨단 공조 시스템이다. 에어백 자동차가 충돌 시 충격력을 감지하는 전자제어장치 (ECU)가 일정한 충격력에 이를 순간적으로 가스를 방출함 으로써 운전자의 얼굴과 가슴등에 대한 충격을 완화시켜 부상의 위험이나 정도를 감소 시키도록 고안된 보조 안정장치. * 싱글에어백 운전석 핸들에 위치한 장치로 사고시 운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시스템으로 운전석에만 장착이 되어 있으며 Key on시에 계기판에 에어백 경고등이 3초간 점등 된다. * 듀얼에어벡 운전석뿐만 아니라 조수석에 동승하는 사람까지 보호하는 시스템으로 조 수석 대시보드에 장착이 되어있다. <주의> 조수석에는 장착될 에어백 공간이 있으며 겉표면에 글을 새겨져 있으나 실제론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차량이 있다. 구분 방법은 조수석 대시보드 아래에 굵고 노란 1개의 선이 뻗어있으면장착이 되어 있는 차량이다. 사이드 에어백 측면 충돌 뿐 아니라 이러한 경사충돌에 대해서도 승객을 보호하여 상해를 최소화 시키는 것으로 사이드 에어백은 차량의 전후방에서의 충돌을 제외한 52%에 달하는 충돌사고에 대해 매우 유용한 승객 보호장치. EBD 전, 후륜에 제동압력을 이상적으로 배분하기 위하여 제동라인에 솔레노이드 밸브를 설치하여 제동압력을 전자적 으로 제어함으로써 급제동시 스핀방지 및 제동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 인터쿨러 터보차지(과급기) 작동 시 과급되는 공기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공기의 밀도가 떨어져 노킹이 발생하거나 효율이 떨어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것으로 주 행속도가 빠를수록 냉각효과가 높기 때문에 터보 기관을 사용한다. H-MATIC 차세대 자동변속기로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다이나믹함을동시 에 갖춘 최첨단 메커니즘으로 수동 변속기에 비해 변속 응답성이 뛰어나고 추월 가속성능이 뛰어나며 엔지브레이크 효과가 확실하다. 충격 감지 도어 잠금 해제장치 자동차 도어를 잠근 채로 운행 중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여 잠금 장치가 해제되지 않을 때 ETACS 컴퓨터가 충격감지 센서로부터 자동차의 충격여부 신호를 받아 도어 잠금 장치를 해제 시키는 자동차의 안정장치. 백위닝 시스탬 뒷 범퍼에 설치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후진 시 물체 혹은 물건과의 충돌을 미 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충돌 방지 시스템. VDC 위험한 운전상황에서 자동차 스스로 브레이크를 밟거나 엔진토크를 제어해서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장치. 즉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스스로 최적의 차량운행조건을 찾아 주는 장치이다. HID 깨끗한 유리처럼 램프 안쪽을 볼 수 있는 클리어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헤드램프의 조사거리와 밝기가 대폭 향상 되었고 기존의 헤드램프 보다 적은 전력으로 2배 이상의 밝기와 자연광에 가까운 색도의 빛을 발사하여 수명도 5배 이상 향상된 헤드램프. MF베터리 내부 극판에 칼슘성분을 첨가시켜 기존 납축 전지의 단점인 충전작용 및자연 방전시 발생하는 전해액감소 현상을 줄여 수명 및 성능을 향상시키는 배터리. 열선내장 아웃사이드미러 유리면에 내장되어 있는 열선을 이용하여 우천시 생긴 물방울과겨울철에 성에를 제거함으로써 운전자의 시계 확보와 안전한 운행을 제공한 사이드 미러. ECS 주행 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장치로 쇼버 마운틴 부근에 고무을 열면3가닥의 배선과 작은 모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Key on시 계기판 경고등에 ECS 경고등이 3초간 점등 된다. 이그니션 키 회수장치 ETACS(전자제어 시간 및 경보 장치를 뜻하는 것) 에 자동차 키가 키 실린더에 꽂 혀 있다고 감지되면 자동차문을 잠글 수 없도록 전자적으로 제어함. 리어글라스안테나 뒷유리 열선이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로 자동차의 외관을 깔끔하게 하고 기존 안테나 방식 차량의 문제점인 주행 중 소음 및 잦은 고장을 없앨 수 있다. 파워윈도우타이머 파워 윈도우 타이머 기능이 내장된 자동차는 키를 OFF 시키거나 자동차 키를 뽑 을지라도 키를 OFF 시킨 순간부터 약 30초간 파워윈도우 스위치로 전원을 공급 함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시간동안 스위치를 작동시켜 창문을 닫을 수 있다. TRIP 컴퓨터 차량 주행에 관련된 정보를 받아 주행 평균 속도,주행시간,주행거리,및 현재 남 아 있는 연료로 주행할 수 있는 주행 가능거리를 LCD 표시창으로 운전자에게 알 려주는 시스템. 유해가스 유입 차단 장치 외부공기의 오염도가 높은 지역을 통과할 경우 운전자가 별도의 스위치조작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외기 유입을 차단하고 다시 외부공기 오염도가 낮은 지역에 들어서면 외기 유입 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장치. 실내감광룸미러 수동으로 레바를 조절하는 것이 아닌 뒤쪽 차량의 전조등에 의해 룸미러에 들어 오는 빛을 센서로 자동으로 감지 하여 미러의 반사율을 자동으로 낮추어 운전자 의 눈부심을 제거하는 장치. 레인센서 빗물의 량을 감지하여 와이퍼 속도를 알맞은 속도로 작동시켜 주며 빗물이 없을시 작동을 멈추도록 도와 주는 장치. 오토라이트 운전자가 점등스위치를 조작할 필요 없이 오토모드에 위치하여 주위 밝기의 변화를 센서로 감지하고 또한 차속이 70Km미만 일때 이상으로 빨라지면 낮은 조도에서도 미등/전조등이 점등 되도록 설정하여 차량속도에 따른 운전의 시인성 차이를 보정하는 시스템. 리어사이드커튼 일사광선을 차단시켜 운전자와 승객을 편안하게 함은 물론 개인의 프라이버시 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장치. 전동식 룸미러 룸미러 내부에 모터를 내장하여 메인 미러 조작스위치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에 따른 룸미러의 위치를 기억시켜 놓을 수 있다. 파워도어록 주행 중에 뒷자석에서 어린아이들이 문을 열어 사고를 일으지못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가 운전석에 있는 도어록을 스위치를 잠그면 4곳에 있는 도어 스위치가 닫히게 된다. 파워시트 시트를 수동이 아닌 전기적인 모터 힘으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스위치 조작을 통하여 움직일 수 있다. 스포일러 차량의 고속 주행시 차체 후미에 발생하는 와류현 상을 제거하기 위한 기구.이며 그로인한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력을 향상시켜 제동성 및 주행 안전성을 높여 준다. 서라운드 제어 에어컨 운전자와 조수석의 탑승자가 원하는 온도와 풍속으로 각기 달리설정하면 좌,우 독립 제어하여 운전자와 탑승자가 원하는 최적의 실내온도가 되도록 하는 장치. 린번 엔진 일반 가솔린 엔진보다 연료를 적게 태우는 엔진으로 일반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이 14.7:1 이라면 린번 엔진은 22:1정도의 혼합비에서 완전연소를 하면서도 배기가스의 규제를 충분히 만족하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엔진. 시프트 록 장치 브레이크 페달을 일정량 이상 밟아 주지 않으면 변속레버가 P(파킹)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되지 않도록 해주는 일종의 안전장치로 차량을 안전하게 출발 시킬수 있다. CD-PLAYER 음악을 감상하는데 질 좋은 음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중형세단의 경우 운전석 오디오와 연결된 CD플레이어가 있으며 고급세단의 경우 뒷트렁크에 장착이 되어 있다. 가변 흡기 장치 다양한 운전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저속에서 고속까지 높은 출력을 발휘하도록 개발된 엔진의 부속장치로 저속 및 저부하시는 VIS밸브를 닫아 일반엔진 보다 흡입 통로를 길게 하고 고속 및 고부하시는 VIS 밸브를 열어 일반엔진보다 흡입공기 통로를 제어하여 엔진출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 오토라이트 시스템 운전자가 점등스위치를 조작할 필요 없이 오토모드에 위치하면 주위 밝기의 변 화를 센서로 감지하여 미등 또는 전조등을 자동으로 점등/소등하여 주는 시스템. 선루프 차량의 지붕 위에 유리로 설치된 보조창틀로 여름철 실내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고 실내공기를 쉽고 빠르게 환기시킬수 있어 에어컨 작동시 , 담배연기로 인해 탁해진 실내공기를 배출시킬때 쓰이는 액세서리 부품. IMS2 운전자가 자신의 체형이나 운전습관에 맞는 최적의 시트위치,아웃사이드 미러 위치 및 조향 핸들의 위치를 설정 하여 기억을 시켜 두면위치가 바뀌더라도 단 한 번의 스위치 조작을 통해 원래 상태로 자동 복귀되는 시스템. 전동식 아웃 사이드 미러 좁은 곳에서 주차를 하거나 자동차가 교행하는 경우에 손쉽게 운전석에서 아웃 사이드 미러를 전기적으로 접을 수 있는 장치. 스트로바 양쪽 쇼버 마운틴을 가로지르는 파이프로 고속주행시 직진성을 확보하고코너링시 좌우 흔들림을 억제하여 안전운행을 도와주는 안전보조부품. 루프캐리어 차 실내에 넣을수 없는 각종 짐 및 스키 등을 운송할 수 있도록 차량의 지붕에 장착하는 기구. 타이어 공기압 저하 경보 안전운행을 위하여 주행 중에 타이어 공기압을 계속적으로 측정하여 타이어 공 기압 저감시 경고등을 점등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 차속 감응식 간헐 와이퍼 운전자가 간헐와이퍼의 작동주기를 조작하지 않더라도 차속에 따라 와이퍼 작동주기를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편리한 시스템. 알루미늄휠 스틸휠보다 열전도율이 3배 가량 높아 노면마찰로 인해 타이어에 발생하는 열 등을 빠르게 흡수하여 타이어와 브레이크의 성능을 높여준다. 충격흡수력이 스틸휠보다 2배 이상 뛰어나 타이어와 노면충격을 완화, 승차감도 좋게 만든다.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평소에는 느슨하게 하여 벨트착용에 의한 압박을 없애고,차량사고 발생시는 느슨한 씨트 벨트를 잡아당겨 승객이 충격에 의해 전방으로 튀어 나가는 것을 방지 하는 보조시스템. SAS 차량에 장착된 감쇠기(댐퍼)의 운동 특성을 실시간으로 가변 시킴으로써 주행 안 정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장치로 불규칙 노면의 주행시 타이어 접지면에서의 수직하중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여 선회 제동,구동시의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고 노면의 불규칙한 압력을 효과적으로 차단 함으로 안락한 승차감 과 운전 편의성을 제공한다. 파워윈도우 운전자 편의 장치로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모터에 의해 자동으로 유리가 올라오거나 내려간다. 파워핸들 주 정차시나 주행 중에 핸들조작을 가볍게 움직이는 편의장치로 작은 힘 으로도 핸들을 움직일 수있다. 천연가죽시트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시트로 출고시 장착되어 있는 시트는 일반 레자 형식이 없으며 바느질이나 장착된 모양이 주름 없이 깔끔하게 처리 되어있다. 무선도어 잠금장치 차량의 도어를 수동이 아닌 리모콘으로 버튼을 눌러 도어를 여 닫을수 있는 편의장치. <주의>출고 시 도어 잠금 장치는 리모콘에 회사로고가 찍혀 있으며 도어만 여닫을수 있는 기능만 내장 되어 있다. 도난방지창치 차량을 외진 곳에 주정차시, 타인으로부터 도난을 당하지 않게하는 시스템 이다. 도난방지장치를 작동시키면 타인이 차량의 도어를 강제로 열면 경고음이 작동한다. 엥에엥~~~~ 오토시프트록 오토메틱의 경우 급발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기어변속을 할 수 없어 변속기 오작동에 의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 에어턴유무 운전자의 편의장치로 A/S스위치를 작동하여 쉽게 판별 할 수 있다. 도어자동잠금장치 차속이 40Km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도어가 잠기는 장치로 특히 어린이가 탔을때 장난을 치다가 주행 중 차문을 열어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전조등 조사각 조절장치 트렁크에 짐을 만재시 또는 승차정원이 모두 승차할 경우에 뒤쪽이 낮아져 상대 적으로 엔진쪽 이 올라가게 되어 전조등이 상향쪽으로 비춰진다 이때 마주 오는 차량에 시야를 방해를 줄여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도록하는 시스템 . 가스쇼바 노면의 충격으로 스프링이 상하반복 운동을 할 때 이를 조기에 감쇠(Eoan)시켜 안락한 승차감을 확보하는 한편 타이어가 항상 노면에 밀착되도록 하여 안전성 을 유지시켜 주는 부품. |
* 쏘나타, 적수가 없다 (0) | 2014.06.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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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법규위반 조회 -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해보기 - 펌 (0) | 2014.05.28 |
* 쓰임새에 따라 선택의 폭 넓어 "현대 싼타페" (0) | 2014.04.15 |
* 캠핑카는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을까 없을까 (0) | 2014.04.15 |
* 7세대째를 맞는 쏘나타, 그 발자취를 돌아보다 (0) | 2014.0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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