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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DCT & 2.0 GDI가 기본. 2015 현대 더 뉴 i30(페이스리프트) 출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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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DCT & 2.0 GDI가 기본. 2015 현대 더 뉴 i30(페이스리프트) 출시

Ador38 2015. 1. 30. 09:53

디젤 DCT & 2.0 GDI가 기본. 2015 현대 더 뉴 i30(페이스리프트) 출시 따끈따끈 신차소식 / 자동차 이야기

2015/01/22 16:18

복사 http://blog.naver.com/motor_talk/220248696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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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SHM 박성훈입니다. 작년 10월 i30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연비 인증을 마쳐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i30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예전에 전해드린 것처럼 유로6 디젤 엔진과 7단 DCT가 적용되었고 1.6L 가솔린 엔진 대신 2.0L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었는데, 간단히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i30 터보 사진의 출처는 넷카쇼이며, 나머지 사진의 출처는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i30 페이스리프트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입니다.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으며 그릴이 바뀌었습니다. i30 터보를 공개할 때 함께 공개했던 i30 페이스리프트는 헤드램프 내부가 조금 달랐는데 내수용은 기존 모델과 같습니다. 그릴과 휠만 바뀌었으며 뒷모습을 포함한 다른 부분은 기존 모델과 같습니다. ​i30 노바​​​



 기존 i30는 일반 모델에 1.6L GDI 엔진이 적용되고 고성능 모델인 D-스펙에 2.0L GDI가 적용됐는데요. 이번 모델은 일반 모델에도 2.0L GDI 엔진이 적용되었습니다. 최고출력 172ps/6,500rpm, 최대토크 21.0kg.m/4,700rpm의 성능을 발휘하며, 기존 1.6L 모델처럼 일반 모델은 6단 자동 변속기만 적용됩니다. 고성능 모델인 D-스펙 모델은 엔진은 같은 2.0L지만, 스포츠 서스펜션이 적용되며 그릴과 시트가 조금 달라집니다. i40 D-스펙처럼 엔진은 그대로고 서스펜션과 시트가 바뀌네요. 참고로 D-스펙 모델에는 일반 모델과 달리 6단 수동 변속기도 적용됩니다. i30 가솔린 모델의 표시연비는 수동 변속기가 복합 12.7km/L(도심 11.3km/L, 고속 14.9km/L), 자동 변속기가 복합 11.8km/L(도심 10.5km/L, 고속 13.9km/L)입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두 변속기 모두 기존 모델보다 연비가 0.1km/L 높아졌습니다. i30는 PYL 차종인데, 일반적인 차종과 차별화를 위해 1.6L 모델을 단종시키고 2.0L 모델로 통일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년 말에 i30 터보가 공개됐는데, 국내에서 PYL 차종의 고성능 모델은 모두 이름이 D-스펙입니다. 현재는 i30 D-스펙이 2.0L이지만, i30 터보를 국내에 출시할 경우 1.6L 터보를 D-스펙으로 판매하고 2.0L 모델을 일반 모델로 판매해 단종시키지 않으려고 그런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2.0L 모델의 수요도 있는데, 2.0L와 1.6L 터보를 D-스펙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판매하긴 힘들고 일반 모델이 2.0L면 2.0L과 1.6L 터보를 둘 다 판매할 수 있으니까요.


 디젤 모델은 엔진과 변속기 모두 변화가 있는데, 엑센트 디젤과 같은 파워트레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엔진은 기존과 같지만 유로6 기준을 만족시키며, 성능도 최고출력 136ps/4,000rpm, 최대토크 30.6kg.m/1,750~2,500rpm으로 기존 모델(최고출력 128ps/4,000rpm, 최대토크 26.5kg.m/1,900~2,750rpm)보다 꽤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변속기도 6단 자동 변속기에서 7단 DCT로 바뀌었는데, 무게가 조금 증가하긴 했지만 엔진 출력도 높아졌고 동력 전달률도 높아져 가속 성능이 꽤 향상됐을 겁니다. 기존 i30 디젤은 6단 수동 변속기도 적용됐는데, 이번 모델은 수동 변속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에너지관리공단에 디젤 DCT 모델만 업데이트되고 디젤 수동 모델은 업데이트되지 않아 단종될 것 같다고 추측했는데, 그렇게 됐군요. i30 디젤의 표시연비는 17인치 휠(215/45 R17) 적용 모델이 복합 17.3km/L(도심 16.6km/L, 고속 18.4km/L), 15인치 휠(195/65 R15) 적용 모델이 복합 17.8km/L(도심 16.9km/L, 고속 19.0km/L)입니다. 모두 ISG가 적용되었으며, 에너지관리공단에는 ISG가 적용되지 않은 17인치 휠 모델도 인증받았는데 출시하진 않았습니다. 이 모델의 표시연비는 복합 16.9km/L(도심 16.1km/L, 고속 18.0km/L)인데, ISG가 싫다면 끌 수 있고 파워트레인과 휠이 같은데 굳이 연비가 더 안 좋은 모델을 출시할 이유가 없어 출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이 모델은 기존 모델(ISG없이 복합 16.2km/L)과 같은 16km/L대로 연비 향상이 크지 않은데, 이 모델을 출시하는 것보다 전모델에 ISG를 적용해 연비 향상이 더 커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어 그런 것 같습니다.




 i30 페이스리프트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림

 가격

 기본사양

 선택사양

디젤 1.6 VGT

Younique

2,110만원

U-ll 1.6VGT엔진, 부츠타입 7단 DCT, ISG 시스템,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액티브 에코 시스템, 프로젝션 헤드램프, 195/65R15타이어 & 스탠다드 알루미늄 휠, 아웃사이드미러(방향지시등, 열선, 전동조절/접이기능 포함), 반광 크롬 벨트라인 몰딩, 안개등, 가죽 클러스터페시아, 직물내장(헤드라이닝/A필라), 가죽 변속기노브, 러기지네트, 파워아울렛(센터페시아, 러기지룸), 스티어링 휠(가죽,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리모컨), 센터콘솔 무드램프, 직물시트, 뒷좌석 6:4 분할 폴딩 시트, 뒷좌석 암레스트, 7에어백(운전석/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커튼, 운전석 무릎),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경사로밀림 방지장치(HAC), 후방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벨트, 세이프티 파워윈도우(운전석), 타이어 리페어 킷(스페어 타이어 & 휠 대체),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 플렉스 스티어, 버튼시동 & 스마트키 시스템, 듀얼존 풀오토에어컨, 후방주차 보조시스템(RPAS), 오토라이트컨트롤 시스템,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 웰컴시스템, 퍼들램프, 포켓라이팅, 앞좌석 열선시트, 글러브박스 쿨링, USB충전기, CDP오디오(라디오, MP3, AUX/USB, iPod단자, My Music), 블루투스 핸즈프리(음성인식), 6스피커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디젤 1.6 VGT

PYL

2,190만원


디젤 1.6 VGT Younique 기본사양 외

천연가죽시트, 열선스티어링 휠, 205/55R16타이어 & 핀휠 스포크 알루미늄 휠

-스타일 패키지(90만원)

-컴포트 패키지(60만원)

-컨비니언스 패키지(60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인포테인먼트 패키지(150만원)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선택 시 125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85만원)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25만원)

디젤 1.6 VGT

PYL TUIX Black Light

2,480만원

디젤 1.6 VGT PTL 기본사양 외 

HID 헤드램프, LED 포지셔닝 램프, LED 리어 콤비 램프,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Black Color Kit(TUIX 엠블럼, 팬텀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스포일러), RAYS Matt Black 17인치 단조 휠, 전용 휠 캡 & 너트

-컴포트 패키지(60만원)

-컨비니언스 패키지(60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인포테인먼트 패키지(150만원)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선택 시 125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85만원)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포함, 25만원)

가솔린 2.0 GDI

Younique

1,890만원

디젤 1.6 VGT Younique 기본사양 외(ISG 시스템 제외)

누우 2.0 GDI 엔진, 부츠타입 6단 자동변속기, 205/55R16타이어 & 핀휠 스포크 알루미늄 휠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가솔린 2.0 GDI

PYL

1,980만원

가솔린 2.0 GDI Younique 기본사양 외 

천연가죽시트, 열선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포함)

-스타일 패키지(90만원)

-컴포트 패키지(60만원)

-컨비니언스 패키지(60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인포테인먼트 패키지(125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85만원)

가솔린 2.0 GDI

PYL TUIX Black Light

2,270만원
가솔린 2.0 GDI PYL 기본사양 외

HID 헤드램프, LED 포지셔닝 램프, LED 리어 콤비 램프,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Black Color Kit(TUIX 엠블럼, 팬텀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스포일러), RAYS Matt Black 17인치 단조 휠, 전용 휠 캡 & 너트

-컴포트 패키지(60만원)

-컨비니언스 패키지(60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인포테인먼트 패키지(125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85만원)

가솔린 2.0 GDI

D-Spec MT

1,885만원

가솔린 2.0 GDI Younique 기본사양 외

6단 수동 변속기(액티브에코 제외), 다이나믹 드라이빙 시스템(서스펜션, 핸들링), 천연가죽 버켓시트, 메탈페달, 다이나믹 디자인 패키지(스포츠 그릴, 17인치 스피어 스포크 알루미늄 휠, 블랙 & 레드 인테리어 칼라), 열선스티어링 휠

-스타일 패키지(70만원)

-컴포트 패키지(60만원)

가솔린 2.0 GDI

D-Spec AT

2,045만원

가솔린 2.0 GDI D-Spec MT 기본사양 외 

6단 자동변속기, 패들쉬프트, 크루즈컨트롤,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포함)

-스타일 패키지(70만원)

-컴포트 패키지(60만원)

-컨비니언스 패키지(55만원)

-멀티미디어 패키지(90만원)

-인포테인먼트 패키지(125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85만원)

모든 트림의 가격이 기존보다 올랐습니다. 전모델에 32비트 MDPS(기존 16비트),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TPMS)가 추가되었습니다. 디젤 모델은 엔진이 유로6로 업그레이드되었고 6단 자동 변속기 대신 7단 DCT가 적용되어 단가가 올랐는데, 기존 모델보다 유니크는 90만원, PYL은 95만원 올랐습니다. 가솔린 모델은 일반 모델이 1.6L 엔진에서 2.0L 엔진으로 바뀌면서 유니크는 70만원, PYL은 85만원 올랐고, 파워트레인 변화가 없는 D-스펙 모델은 전모델이 50만원 올랐습니다. 가격 자체가 오른 건 아쉽지만 디젤 모델과 D-스펙 모델의 가격은 추가된 사양을 생각하면 납득할 수준이고, 가솔린 일반 모델은 1.6L에서 2.0L으로 바뀔 걸 생각하면 오히려 저렴하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은데 문제는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인데, 이 트림의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기존 i30의 경우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은 PYL 트림보다 235만원 더 비쌌습니다. 기존 i30와 신형 i30는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이 PYL 트림에서 추가되는 사양이 같은데, 똑같은 게 추가되기 때문에 신형 i30의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도 기존처럼 PYL보다 230만원 더 비싸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신형 i30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은 PYL 트림보다 290만원 더 비쌉니다. 추가된 게 없이 55만원이 더 오른 건데, 왜 이런건지 이해가 안 되네요. 개인적으로 신형 i30는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을 빼면 대체적으로 다 마음에 들었는데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은 실망입니다. 혹시 PYL 튜익스 블랙 라이트 트림에서 제가 생각치 못한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년 말에 i30 페이스리프트 공개와 함께 i30 터보도 공개됐습니다. 국내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면서도 터보 모델은 출시하지 않았는데요. 국내 출시 계획이 아예 없는지 아니면 나중에 추가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나중에 추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가솔린 일반 모델의 엔진이 1.6 GDI에서 2.0 GDI로 바뀌었는데, 기존에는 D-스펙만 2.0 GDI 엔진이 적용되었습니다(D-스펙은 스포츠 서스펜션 적용으로 차별화). PYL 차종은 고성능 모델에 D-스펙이라는 이름을 붙인는데, 터보 모델을 출시할 경우 D-스펙이라는 이름으로 두 가지 엔진을 적용할 수는 없으니 2.0 GDI D-스펙은 단종될 것이고 터보 모델이 1.6 T-GDI D-스펙이라는 이름으로 나올 겁니다. 1.6 T-GDI가 2.0 GDI보다 성능이 더 좋긴 하지만, 1.6 T-GDI가 나와도 2.0 GDI의 수요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가솔린 모델의 엔진 변경이 1.6 T-GDI와 2.0 GDI를 함께 판매하기 위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 생각이 맞다면 일반 모델은 2.0 GDI, 터보 모델은 1.6 T-GDI로 둘 다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일반 모델과 차별화를 하는 PYL 라인업이기에 1.6 GDI가 적용되는 아반떼 같은 차와 더 차별화할 수도 있고요. 배기량이 커지면서 가격이 오르긴 했지만, 1.6L에서 2.0L으로 엔진이 바뀐 것치고 가격 상승이 적고 배기량이 그대로인 디젤보다 가격 상승폭이 적기 때문에 판매에 큰 문제가 생길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 생각이 맞을지 틀릴지는 모르겠지만, 국내에도 터보 모델이 출시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By SHM/박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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