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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因緣이 고이는 방
안전도 효율도 가격도 업! 2015 스파크 출시 & M400 스파크 미리보기 본문
2015년 을미년 새해가 밝은지도 열흘 정도가 지났습니다. 연초부터 SM5 노바, 모닝 페이스리프트, V40 크로스컨트리등 다양한 차종이 나오면서 을미년 자동차 시장을 달구고 있는데요. 이 모델들 말고도 여러 차종이 연식 변경을 내놨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출시할 차종도 상당히 많은데요, 모닝에 대해서는 SHM군이 전해드렸으니 스파크에 대해 전해드릴까 합니다. "도시를 달리는 자신감 Powered by C-TECH"라는 자신만만한 카피를 내걸고 출시한 것 치고는 바뀐 부분이 적습니다. 법규 변경에 따라 차체자세제어장치(ESC),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를 전 트림에 기본사양으로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D&N 룸미러를 전트림으로 확대 적용했어요.1 스파크 S 한정 사양이었던 마이링크도 LS트림부터 선택할 수 있게2 했습니다. 소비자의 선택폭이 넓어진 건 언제라도 환영이예요. :) LT트림 한정이긴 하지만 오토라이트 컨트롤도 적용3 하면서 편의성을 개선했고요. 선택사양이었던 커튼에어백을 LS+ 트림 이상에 기본사양으로 적용했습니다. 파워트레인도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활용하던 S-TECⅡ엔진과 자츠코 4단 자동변속기 조합 대신 2014 스파크S에 들어가던 S-TECⅢ 엔진과 C-TECH 무단변속기를 전트림으로 확대적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출력은 5마력, 토크는 0.2kg.m 올랐습니다. 소비자의 반응이 어떨지 많이 궁금한데요, 약간이긴 하지만 기존모델보다 출력이 좋아졌으니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력 부분에서 아쉬움이 많던 LPGi 모델은 단종됐고요, 수동변속기 모델은 기존에 활용하던 S-TECⅡ엔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 City Pop 트림이라는 스페셜 에디션이 새로 나왔습니다. 블랙 & 화이트 컬러에 그레이 컬러로 모던한 포인트를 줬다고 하는데요. 인테리어엔 블랙 하이그로시 장식과 스포츠 페달이 추가됐습니다. 조금 더 발랄한 느낌의 스페셜 에디션이었다면 어땠을까 싶은데요, 스파크의 강렬한 이미지를 생각하면 이것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가격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상반기 중 출시할 M400 스파크의 가격 인상폭을 미리 고려해서 가격을 올린 것 같아요. 그게 아니라면 84~153만원씩 가격을 올릴만한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최근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한 모닝은 VSM(ESC와 동일), TPMS, 수온계 게이지, 크루즈 컨트롤(디럭스 트림 이상, 자동변속기 모델 한정)을 추가하고 몇가지 실내 장식을 개선했습니다. 당연히 디자인도 바뀌었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14~50만원 밖에 오르지 않았습니다.4 거의 같은 사양만 추가했는데 이렇게 차이날 이유가 있나요? 각주를 보면 아시겠지만 모닝은 몇 가지 "비선호 사양"을 제법 뺐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모닝에서 빠진 사양들이 100만원의 값어치를 하는 사양은 아니거든요. 어떻게 생각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의 가격 인상입니다. 아래 표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 1월 12일 오후 8시에 수정한 내용입니다.)
올 상반기에 출시할 M400 스파크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정보가 나오진 않았습니다. 보안이 철저한 걸까요 아니면 사람들의 관심이 없는 걸까요? 어쨌든, 형제 모델이자 스파크의 플랫폼을 먼저 활용한 오펠 카를을 통해 M400 스파크의 정보를 추리해볼까 합니다.5
75마력의 3기통 1.0ℓ 가솔린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고요, 자료엔 수동변속기에 관한 이야기만 있지만 국내 실정을 생각하면 분명 자동변속기 모델도 있을겁니다. CVT가 될지 4단 자동변속기가 될지 아직 확정하긴 어려울 것 같은데요, 파워트레인과 디자인을 빼면 이렇다 할 변경 사향은 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시크릿 리어도어가 들어갈지 아닐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위 스파이 샷엔 평범한 손잡이가 있는데요, 돌아다니는 스파이샷 중엔 시크릿 리어도어가 적용된 경우도 있거든요. 어떤 형태일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네요. 디자인은 현행 모델보다 상당히 부드러워진 느낌입니다. 당연히 쉐보레 패밀리룩에 맞게 어느 정도 바뀌겠지만, 스파이샷을 보면 그리 크게 변할 것 같지는 않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M400 스파크가 어떻게 나올지는 지켜봐야 할 겁니다. 다만, 오펠의 차량과 차별화된 부분이 적다는 부분이 아쉽네요. 괜한 노파심이길 바라고 있지만, M400의 후속 역시 오펠이 개발하게 되는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당장 한국에서 개발했던 라세티 프리미어(現 크루즈)의 차세대 모델 J400은 오펠에서 개발한 모델과 공유하게 됐거든요. "라세티 프리미어"도 차 자체는 괜찮았다 생각하기에 더욱 아쉽습니다.6 GM본사에서 한국GM을 괄시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2015년 역시 많은 신차들이 나올텐데요, 한국GM의 2015년 행보가 어떨지 한 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EN이었습니다.
(ⓒ모톡=IEN)
Written by IEN of Motortalk.
motor_talk@naver.com
Special Thanks to SHM of Motor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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